광복절 경축사 방향·수위, '北도발·아베 담화'가 변수

▲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제공)

광복 70주년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내놓을 대북·대일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사건으로 남북관계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다 14일로 예정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어 박 대통령의 메시지가 더욱 주목되는 상황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의 지뢰도발이라는 중대 변수가 발생한데다 아베담화의 내용을 봐서 광복절 메시지의 수위를 정해야 하기 때문에 박 대통령의 고민이 깊은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대북 메시지에 대한 박 대통령 고민의 흔적은 여기저기서 감지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뢰도발 사건이 공식 발표된 지난 10일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고, 정부의 대응을 국방부과 군 당국으로 일원화했다. 

하지만, 다음날인 11일 청와대는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사죄와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고, 박 대통령도 영국 외교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강력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압박을 지속하는 한편 북한과의 대화재개 노력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북한의 표준시 변경에 대해선 "북한이 대화와 협력 제안에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으면서 시간대마저 분리시키는 것은 남북협력과 평화통일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한 바 있다.

여기에는 그동안 북한과의 대화를 통한 실질적인 통일준비,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교류협력 등을 강조해왔지만, 북한이 오히려 도발로 맞대응하는 상황에 대한 박 대통령의 고민이 담겨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때문에 박 대통령은 8.15 대북 메시지에서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응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북한과의 대화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담을 것으로 보인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억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한편, 대화노력도 병행하겠다는 일관된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대일 메시지의 경우 14일 아베 담화를 지켜본 뒤 그 수위를 조정할 것이라고 청와대 참모들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일본 정부가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확실하게 계승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수차례 제시한 바 있어 이를 토대로 아베담화를 평가하고 이를 대일 메시지에 반영할 것이라는게 참모들의 전언이다.

따라서, 과거사 해결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해 나가자는 대일 외교의 기조에는 변함이 없는 만큼 아베 담화에 대한 박 대통령의 평가가 대일메시지 관전의 핵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북·대일 메시지 모두에서 기존 정책의 틀을 넘어서는 획기적인 제안은 없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전언이다. 남북관계나 한일관계의 불투명성과 유동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일관된 정책기조를 유지하는 게 오히려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남북관계나 한일관계에서 분위기가 좋아진 게 있다면 이른바 '통큰 제안'도 가능하겠지만, 지금은 모두가 불확실하고 어중간한 상황"이라며 "획기적 제안보다 대화와 관계개선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표명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