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사전협의·통보없이 표준시 변경 발표해"

▲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북한의 표준시 변경 방침 발표와 관련, "북한이 우리의 대화와 협력 제안에는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으면서 시간대마저 분리시키는 것은 남북협력과 평화통일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자 국제사회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본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광복 70주년과 분단 70년을 맞아 우리가 남북대화와 동질성을 위한 일련의 조치들을 제안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어떤 사전협의와 통보도 없이 표준시 변경을 발표한 것은 매우 유감이 아닐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지난 7일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우리나라 표준시를 빼앗았다"며 광복 70주년을 맞는 오는 15일부터 표준시간을 기존에 사용하던 동경시보다 30분 늦춰 사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조치로 인해 남북간 이질성이 더욱 심화될 우려가 있고, 북한의 독단적 결정에 대해서 국제사회의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며 "북한은 분단 고착을 도모하거나 고립의 길로 빠져들지 말고 민족의 동질성과 연계성 회복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정부의 문화 융성 정책기조 등을 설명하면서 "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으로 남과 북이 만나고 마음을 열 수 있는 것도 바로 문화와 체육"이라며 "문화를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여러가지 안들을 만들어 문화가 통일을 이루는데 기여할 수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