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와 박영선 원내대표(맨 오른쪽)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1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를 겨냥해 날선 공세를 펴면서 철저한 인사 검증을 예고했다.

특히 언론인 시절 뚜렷한 보수 색채를 드러냈던 문 후보자가 과연 세월호 참사 이후 부각된 국민 통합과 화합의 정신에 걸맞은 인사인지에 대해 집중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건전한 비판과 모욕, 조롱은 구분돼야 한다. 언론인의 이름으로 전직 대통령들을 조롱한 인사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는 것을 보고 절망감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내용의 칼럼을 썼다는 사실을 지적한 언급이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총리 후보자는 생각하는 바가 새로운 것과 정반대이고, 국민 통합을 이끌기에 너무나 한쪽에 치우친 분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또다시 인사 참사가 재연되는 것이 아닌지 심히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의 일대 혁신과 통합이 요구되는 지금 극단적인 이념편향과 냉전적 가치, 증오의 사고로는 통합과 혁신을 기대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혜자 최고위원 역시 "극단적 칼럼으로 국민 분열로 몰고 간 인사"라면서 "이런 인물이 세월호 사건으로 드러난 우리 사회의 병폐를 고치고 반대파에 손을 내미는 통합을 끌어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어제 발표 이후 새누리당에서도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봤다는데 이런 식의 밀실인사, 불통인사에 대해 여당도 걱정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대단히 극단적이고 독단적인 견해를 많이 보여 시대과제라는 소통과 화합에 맞는 분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전날 교통방송 라디오 '퇴근길 이철희입니다'에서 "6·4 지방선거의 교훈을 박근혜 대통령이 오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100% 대한민국'이 대선 공약이었는데 100%가 아니라 50%만, 뜻이 같은 사람하고만 대한민국을 운영하려고 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병기 후보자에 대해서도 박 원내대표는 "차떼기 불법대선자금 스캔들 연루 의혹자가 국정원 개혁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고, 금 대변인은 "2002년 대선 당시 이인제 의원 측에 5억원을 전달해 공천 취소를 당하신 분이고, 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라는 점에서 국정원 개혁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염려했다.

새정치연합은 총리와 국정원장 인선이 부적절하다는 판단 하에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적격성을 철저히 따지고 검증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