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후 경기도 양주시 덕정동 일원 하늘 위로 번개가 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경기 파주기상대는 이날 대기불안정이 지속되면서 경기북서부지역에는 강한 소나기와 천둥, 번개, 우박이 내리는 곳이 많겠다고 밝혔다.<<독자 제공>>


최근 전국적으로 소나기와 우박을 비롯해 평소 보기 어려운 용오름도 관측되고 있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11일 기상청 등에 따르면 10일 오후에는 서울 은평구를 비롯해 강원도 횡성과 평창, 충북 음성 등지에 지름 1∼3㎝의 우박이 떨어졌다.

이날 오후 7시에는 경기도 일산 고양시 장월나들목 인근 한강둔치에서 용오름 현상이 발생해 비닐하우스 20여 채를 날려버리기도 했다.

용오름으로 일부 주민이 다치고 부서진 비닐하우스에서 날아온 비닐이 전신주에 감기면서 일대에 정전이 일어나기도 했다.

기상청은 이에 대해 계절 변화로 대기 상태가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대기 상층에는 아직 찬 공기가 남아 있지만 하층에는 남서풍의 영향으로 따뜻한 공기가 유입돼 두 공기가 격렬하게 섞이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가 됐다는 것이다.

대기 위아래 공기의 온도 차가 크면 클수록 에너지가 커지는데, 온도 차가 많이 나다 보니 따뜻한 공기가 급히 상승하면서 수직으로 크게 발달하는 적란운의 형태인 용오름까지 발생한 것이다.

우박도 상승 기류가 강한 적란운에서 발생한다.

수증기가 상승하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얼고 하강하면 다시 녹는데, 상승 기류가 강하다 보니 수증기가 계속 상승하면서 얼음 뭉치로 만들어져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이다.

봄에서 여름으로,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문턱에서는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에 이상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한반도 주변의 기압 배치 때문이다.

우리나라 북쪽에는 저기압이, 남쪽에는 고기압이 버티고 있어 두 기압의 접점에 있는 우리나라 대기의 상층에는 북쪽의 찬 공기가, 하층에는 남쪽의 따뜻한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어 며칠 동안은 대기 불안정 상태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