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 왜곡 행위에 분노 금할 수 없어"

인천시의회는 16일 제225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채택 반대 결의안」을 의결하고 시청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시의회 전 의원이 참석하여 일본의 지속적인 독도영유권 주장과 아시아 침략전쟁의 정당화, 위안부 문제 등 역사를 왜곡하는 행위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결의문에는 일본 정부는 한국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영토임을 주장하고, 과거 침략전쟁으로 동아시아 국가를 식민지배 통치한 사실을 미화하며, 일본군 위안부 사실을 삭제하는 등의 왜곡된 역사를 기술하는 교과서 채택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과 올바른 역사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즉각 시정할 것,
 
또한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의 침략전쟁, 위안부 문제 등의 과거에 대한 충분한 사죄와 반성을 도외시한 채 왜곡된 역사를 교육하는 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에서의 외교적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범정부적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일본 내에서도 역사학연구회등 16개 시민단체가 5월 25일‘위안부 역사왜곡을 중단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6월 8일에는 일본 지식인 281명이 ‘아베담화에 사죄․반성을 다시 표명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총리와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도 6월 9일 아베신조 총리의 과거사 부정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 최근 일본 정부의 왜곡된 역사 내용이 수록된 교과서가 검정 통과되었고, 오는 7월에는 일본 내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향후 4년간 사용할 교과서 채택이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시 의회는 향후 역사왜곡교과서 채택 반대의사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요코하마시 방문을 계획중에 있다.
 
한편, 인천시와 요코하마시는 우호도시로 일본내에서 가장 왜곡 교과서 채택률이 높은 지자체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