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앞두고 취임…기회이자 위기의 자리

새누리당이 6월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급속도로 당권 경쟁 모드로 전환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도부를 해체한 뒤 비상대책위 체제로 당을 운영했던 만큼 당의 정상화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지도부는 국회의원 15석 안팎의 '미니 총선' 규모로 열릴 7·30 재·보궐선거를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책임이 막중하다. 승패 결과에 따라 원내 과반이 좌우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위기이자 기회의 자리다.

여기에 멀게는 2016년 총선 공천까지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여느 때보다 전대를 향한 경쟁이 뜨거운 상황이다.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수도권에 집중했던 친박 원로그룹의 서청원 의원과 부산 승리를 견인했던 김무성 의원이 가장 먼저 뛰어들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 두 사람이 '양강'을 형성했다는게 여권의 대체적 관측이다.

여기에 최경환 전 원내대표와 김문수 경기지사가 가세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각각 차기 경제부총리 후보로 거론되거나 재보궐선거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도 있어 출마 여부가 확실치 않은 상황이다.

우선 김무성 의원이 이르면 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7·14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과거 대 미래'를 기본 선거 슬로건으로 삼아 공천 혁신을 비롯한 당내 민주화의 기치를 전면에 내걸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또 오는 10일에는 국회에서 자신이 이끄는 '통일경제교실'을 열어 남북군사력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의 안보 현실을 짚어볼 예정이다.

비록 지방선거로 잠시 중단했던 연구 모임의 활동을 재개하는 형식이지만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어 세불리기의 의미도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서 의원도 오는 10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변화와 혁신의 길'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 계획이다. 사실상의 전대 출마를 위한 출정식 격이다.

일부 친박 의원들은 박근혜 정부 2년차를 맞이해 국정을 힘있게 끌고 가려면 당에서는 대표가 대권에 도전하기보다는 오랜 정치 경륜이 있는 원로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측면에서 서 의원을 지지하고 있다.

여기에 이미 당권 도전을 선언한 이인제 의원도 10일 '새누리당 대혁신 비전 선포식'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어 당권 도전을 공식 선언하고 세몰이에 나선다.

한편, 이번 전당대회는 전체 20만명 안팎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1인2표를 행사하는 방식에 따라 최다 득표자를 대표최고위원으로, 나머지 4명을 최고위원으로 선출한다.

70%가 반영되는 현장 투표에는 책임당원이 15만명 가량으로 가장 많고, 추첨에 의한 일반 당원 3만명, 전당대회 대의원 1만명, 인터넷을 통한 40세 이하 청년선거인단 모집 1만명 등으로 이뤄진다.

나머지 30%는 일반 여론조사를 실시해 이를 합산한다.

전국 권역별로 합동 유세와 TV토론회를 벌이고 나서 7월13일은 전국 각지에서, 14일은 전당대회에서 각각 투표를 한 후 한 번에 개표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