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새누리당 의원, ‘소신 없는 정치인’ 비난

구리시의회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상고심을 앞두고 있는 새정치연합 박영순 시장 구명운동에 동참을 하고도 이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꼼수 정치에 나서 소신 없는 정치인들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달 17일 구리시장기 생활체육통합개회식 행사 직전의 실내체육관 단상. 안 모 도의원이 가지고 온 박 시장 구명운동의 서류인 ‘구리시 살리기 탄원 호소문’에 단상에 앉아 있던 시 의회 진화자, 강광섭, 장향숙 등 3명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시민들이 바라보는 자리에서 자의반 타의반으로 이 연판장에 동참하는 서명을 했다. 그날 그 시각 같이 단상에 앉아 있던 새누리당 구리시지구당 당협운영장인 박창식 의원은 서명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후 이러한 사실이 한 언론에 보도되자 서명에 동참한 새누리당 시의원들을 지탄하는 당의 여론이 생성되기 시작했다. 

들불처럼 여론이 빗발치자 이들 의원들은 이를 무마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난 5일 성명서를 발표했는데 내용 또한 자신들의 의도와 전혀 부합되지 않은 원초적인 내용이어서 책임도 소신도 없는 정치꾼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심지어 이들 의원들의 성명서가 발표되자마자 박시장 구명운동을 주도하는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이들 의원들을 조롱하는 내용이 가득한 성명서를 발표, 일촉즉발의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위원회가 발표한 성명서에는 ‘시의원 신분이 아닌 자연인의 순수한 마음만 감사히 받을 것이며 서명하신 탄원서는 정중히 되돌려 드릴 방침입니다. 시의원들께서는 9일 오전 10시까지 탄원서를 찾아가시길 바라며 개인정보의 철저한 보호를 위해 당사자 본인에게만 돌려 드릴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는 비아냥 조의 문구가 발견됐다. 

한 시민은 “당 차원이 아닌 시민의 입장으로 대승적 차원에서 서명에 동참했을 줄 안다. 또한 서명할 수밖에 없는 여건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시의원은 공인이 아닌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줄 알고 소신 또한 있어야 한다.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손바닥 뒤집듯 행동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꼬집었다. 

진화자 시의원은 “물에 빠진 사람에게 지푸라기라도 건네듯 당 차원을 떠나 곤경에 빠진 박 시장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한 시민으로서 서명에 동참하게 됐다”며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불법 선거운동으로 1심에서 벌금 80만 원을 받아 직을 유지하게 됐지만 2심 고등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으로 형량이 증가됐다. 현재 대법원에 상고 심판을 남겨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