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는 24일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오늘 소조기에 조류 상황이 양호하다고 하므로 총력을 기울여 구조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사고 발생 9일째인 이날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온 국민과 함께 한 사람의 생존자라도 돌아오기를 간절히 염원하고 있으나, 구조 소식이 없어 안타깝고 초조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의 고통이 날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면서 "관계부처는 비통함에 잠긴 가족들에게 성심을 다해 어려움을 최대한 해결해 조금이라도 고통이 덜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라"고 지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1일 지시한 사고수습대책 마련과 관련해서도 "각 부처는 지시에 부응하는 근원적 대책을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하라"고 주문하면서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마련 시에는 민간의 안전 전문가를 적극 참여시키도록 해 혁명적 발상으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내일이 '법의날'임을 언급하며 "우리사회가 법·규정·매뉴얼이 있어도 현실에서는 여전히 잘 지켜지지 않고, 비정상적인 불법과 관행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공직자가 솔선해 안전규범이 바로 서고, 실제 상황에서도 작동되는 사회'가 실현 되도록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회의 안건인 공과대학 혁신 문제와 관련해 정 총리는 "연구년을 맞은 교수의 산업체 파견을 활성화하고, 산업계 주도의 협력사업을 대폭 확대하며 2017년까지 100여 개의 연구소기업과 학교기업을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공과대학 혁신은 미래성장을 위한 인재양성과 연구결과 활용, 취업과의 연계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각 부처에 "산·학·연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공학교육이 실질적인 창조경제의 주역이 되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