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에 있는 한 사립대학을 시립대학으로 전환하자는 움직임이 지역사회 일각에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해당 학교법인과 지방자치단체는 시큰둥한 반응이어서 실현 가능성과 추진 배경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오산대학시립대학전환추진위원회는 오는 21일 오전 오산대학 정문 앞에서 오산대학 시립대 전환 결의대회를 연다고 오늘 밝혔다.

추진위 측은 "오산대는 사유재산이 아닌 오산시민 모두의 것인데도 재단(학교법인 오산학원) 측이 이사장 면담조차 거부하고 사유재산은 불가침 영역이라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지난달 8일 '오산대학을 시민의 품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출범했다. 시립화 명분은 1950년대 최초 학교법인을 33명의 오산시민이 만들었다는 것에서 찾았다.

추진위에 따르면 1952년 중학교, 1954년 고등학교를 설립해 운영하던 오산학원은 1977년 ㈜태화의 신금봉 대표이사가 이사장으로 취임해 이듬해 전문대를 설립하면서 운영권이 넘어갔다.

이후 ㈜태화의 경영 부진과 이사진 교체, 교비 횡령, 학내 분규, 임시이사 파견 과정을 거쳐 2011년 정이사 체제로 복귀했다.

추진위는 이달 7일부터 거리서명을 받고 있으며 18일에는 이달순 전 수원대 총장이 시립화 지지 성명을 발표하는 등 지지세력 확산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반해 당사자인 오산시와 오산대 측은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산시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으나 실무부서에서는 재정적으로나 절차상으로 시립화가 어렵다고 보고 있다.

실무부서 공무원이 개인 자격으로 지난달 말 교육부에 사립대의 시립대 전환에 대해 질의한 결과 "사립대 법인 이사장과 해당 지자체장이 법인 이사회 및 의회 등에서 필요한 심사 절차를 거쳐 정부에 변경 허가를 받아야 할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사립대를 지자체로 전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사립에서 시립(공립)으로 전환됐던 인천대가 다시 국립 법인으로 변경돼 지자체 재정지출 부담을 해결한 전례로 볼 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오산시 한 관계자는 "3천800억원에 불과한 시 재정 규모와 40%에 육박하는 복지예산 부담을 고려하면 시가 예산을 투입해 대학을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며 난색을 보였다.

오산대 측은 시립화 추진에 대해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며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추진위원장이 지난해 지방선거 때 오산시장 예비후보였고 내년 총선 출마예상자로 거론되고 있어 추진 배경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지 않으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위원장은 "지역발전을 위한 순수한 취지"라며 "대학도 살고 오산도 살고 학생들도 지금보다 행복해지는 길로, 재단의 교육자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 재정 여건에 대해 "지역사회가 뜻을 모아 국·도비 지원을 받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단 측과 논의해 경기도 최초 시립대로 운영함으로써 오산을 명실상부한 교육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