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심재철 위원장(가운데) 등 위원들이 29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마친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일 첫 일정으로 잡은 진도 팽목항 방문에 야당 의원들만 참여해 특위활동이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국정조사 특위 여야 위원들은 이날 진도 팽목항을 방문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유족과 생존·실종자 가족들과 만나 이들을 위로하고 특위 활동에 앞서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새누리당 의원들이 불참하면서 결국 야당 의원들만 현장으로 출발했다. 새누리당 심재철 위원장과 조원진 간사 등 의원 일부는 이날 아침 출발지인 용산역에 나와 야당 의원들에게 불참을 통보하고, 이유를 설명했다.

새누리당의 불참에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새누리당에서 (팽목항) 현장 대책본부에 전화해 '일정이 있어 (2일말고) 5일날 가겠다고 얘기했다'고 한다"며 "우리와는 아무런 상의도 없이 일정이 있어서 못 가겠다고 하면 안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안산에 있는 가족대책위 분들도 일부 팽목항으로 출발했다고 한다"며 "이건 새누리당이 의도적으로 안가려고 처음부터 작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특위 위원장을 맡은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풍랑이 거세 바지선이 다 빠져있고 부상치료를 위해 일부 가족도 빠져나간 상황이라 가족들이 다시 날을 받아서 오라고 했다"며 "(유족들이) 저희가 가는 걸 원치않아 가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새벽 12시 반쯤 현지에서 결정이 돼 연락이 왔는데 밤중이라 너무 늦어 위원들에게 연락 못 하고 아침에 (야당의원들) 만나서 이야기하면 되리라 생각했다"며 "특위 차원에서는 못 가고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그냥 간다고 해서 가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도 팽목항 방문은 앞서 국회를 찾았던 유족과 생존·실종자 가족들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여야는 지난달 29일 국정조사계획서를 채택하면서 이 같은 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 29일 오후 전남 진도 팽목항 내 주차장 부지에 실종자 가족들이 머물 간이 주택과 천막들이 이전 설치 돼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임시 천막들로 제기능을 못했던 팽목항은 오는 30일부터 정기 여객선과 차도선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