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주문화원 원장 선출을 놓고 이견이 불거져 원장 선출이 무기한 연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문화원장을 선출하기 위해 구성된 선거관리 위원회도 사임을 하고 행정업무를 총괄하던 사무국장도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문화원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는 지적이다.
 
29일 광주시와 광주문화원에 따르면, 문화원은 임기가 4년인 제8대 원장을 선출하기 위해 지난 4월30일 정관에 의한 임원선출 공고를 내고 입후보자를 모집했다. 모집결과 남 재호(73세) 현 원장과 정 성희(70세) 부원장의 맞대결로 확정됐고 선거 일정도 지난 27일 오전 10시로 정해졌다.
 
그러나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선거인 명부를 확정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져 5명으로 구성된 선거관리위원들이 사임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됐다.
 
남재호 현 원장이 정관에도 없고 임원선출 공고 규정에도 없는 기로자문위원 46명, 자문위원 48명, 향토문화연구위원 6명 등 위촉직 100명에게 선거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들고 나온 것이다. 

현행 선거권자는 문화원 정관 제7조에 선거일 기준으로 회원 가입 후 3개월 이상 경과된 자로서 전회기년도 회비를 완납한 회원에 한한다고 명시돼 있어 230ㅡ240여명이 투표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선거관리 위원회는 27일 긴급 이사회를 소집해 원장선출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으나 결론이 나지 않자 선거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사임서를 제출하고 사회를 맡았던 사무국장도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밝혀져 광주문화원이 원장자리를 두고 감투싸움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대해 문화원장 대행을 맡고 있는 허 창식 부원장은 “문화원장 선출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지만 원장단과 이사진들을 긴급 소집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원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