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생활개선 임원 농산물 가공능력배양 교육' 실시

화성시농업기술센터는 쌀소비 촉진을 위해 지난 8일 생활개선화성시연합회 임원과 읍면동 회장 등 30명을 대상으로 ‘생활개선 임원 농산물 가공능력배양 교육’을 시작했다. 

오는 10월 7일까지 10회에 걸쳐 8일 최근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밥버거 만들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쌀요리와 전통음식 가공 기술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 식생활 리더 육성, 재능기부 사업과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8월에는 ‘쌀문화 확산 대회’를 개최해 공개강좌, 쌀로 만든 다양한 요리와 가공품도 전시도 진행할 계획이다. 

식생활의 서구화, 핵가족화 등으로 쌀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4년 국민 1인당 쌀소비량은 65.1kg으로 전년 대비 2.1kg 감소됐으며, 1970년의 절반 수준으로 급감했다. 

쌀소비 감소는 농업 경제의 기반이 흔들리고 농촌 경제의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 

생활개선화성시연합회 정미애 회장은 “전통식문화 계승 지킴이로 생활개선회원들이 건강한 식생활과 쌀소비 촉진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생활개선화성시연합회는 1958년 화성시생활개선구락부로 창립됐으며, 현재 75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올해는 우리 쌀 소비촉진 활동, 전통식문화 계승을 위해 능력개발 등의 회원 역량강화 등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