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농업기술원, 4개 국내종묘업체와 14일 통상실시 협약 맺어
○ 보급품종 : 4품종
- 절화 : 2품종(퓨어드림, 스위티드림), 분화 : 2품종(마이쥬얼리, 마이멜로디)
○ 3년 동안 250만주 국내농가에 보급예정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지난해 육성한 신품종 국화 4종에 대한 통상실시 권리를 민간에 이전했다.  

임재욱 경기농업기술원장은 14일 오전 11시 농기원 상황실에서 김진권 베스트멈 대표, 이정민 하늘화훼종묘, 이선이 아세아종묘 대표, 이기광 부림농원 대표 등 4개 종묘보급업체와 통상실시 권리 이전 협약을 했다.  

통상실시 권리는 산업재산권 권리자가 타인에게 일정한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를 하용하게 하는 권리를 말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4개 업체는 향후 3년간 ‘스위티드림’ ‘퓨어드림’ 등 절화국화 2품종과 ‘마이쥬얼리’ ‘마이멜로디’ 등 분화 국화 2품종을 국내에 총 250만주를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됐다. 

이번에 보급하는 절화용 품종인 퓨어드림은 연한녹색 빛이 도는 홑꽃형 절화 품종으로 키가 크고 여름철 재배 시 꽃이 잘 펴 고온기 수출용으로 유망한 품종이다. 스위티 드림은 노란색 중소형 겹꽃 품종으로 중앙부분이 진한 갈색을 나타내고 줄기 당 피는 꽃이 많아 꽃다발용으로 적합하다.

분화용 품종인 마이쥬얼리는 자주색 중형 홑꽃형으로 고온기 재배시에도 꽃 색깔이 선명해 그동안 경기도에서 육성한 흰색 마이윙, 노란색 마이골드 품종과 포장·판매가 가능한 시리즈 품종으로 개발됐다. 마이멜로디는 적색 미니다화성 품종으로 개화가 빠르고 줄기에서 가지로 잘 갈라지는 분지력이 뛰어나다.  

임재욱 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내 국화농가의 로열티 부담이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는 수출이 가능한 신품종 개발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농업기술원은 현재까지 국화 32품종을 개발, 국내 화훼농가 기술이전을 통해 1,463만주를 국내 보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