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힘 통해 경제성장 ·국가발전 성공사례 개도국서 공유 원해

오는 5월 인천광역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2015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은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국제사회의 교육방향을 결정할 교육분야 최대의 국제회의이다. 이번 행사의 주무대가 되는 인천 에서는 어떤 준비를 하고 참가자들에게 개최도시로서 어떤 감동을 선사하게 될지 미리 알아보자.

▶ 2015 세계교육포럼 이란?

2015 세계교육포럼은 유네스코가 주최하고 한국이 주관하며, 전세계 195개국 교육부장관, UN 등 국제기구 대표 및 주요인사 등 약 1,500명의 교육관계자가 모여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인천광역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게 되는 교육분야 최대 회의이다.

국제사회는 모든사람이 차별없이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1990년 태국 좀티엔에서 ‘모두를 위한 교육 세계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  결과 유아, 초등, 문해, 기술교육을 아우르는 범세계적인  기초교육 운동인 EFA가 출범했다.

그후 2000년 세네갈 다카르 회의에서는 EFA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계획을 채택함으로써 보편적인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가 실행해 나아가야 할 6대 목표를 제시했다.

오는 5월 열리는 세계교육포럼은 역사상 세 번째 교육회의로 지난 EFA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의 기회 확대를 넘어 교육의 질 제고,  글로벌 시민교육 등 2030년까지 유네스코가 달성할 새로운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중요한 회의로 그 중심에 인천이 있다.

한국의 포럼 유치는 의미가 남다르다. 한국전쟁 당시 유네스코로  부터 교과서를 원조 받았던 한국이 이제는 교육의 힘을 통해 짧은기간 동안 경제성장과 국가발전이라는 성공사례를 이루었으며

많은 개발도상국들은 한국의 성공 경험을 공유하길 원하며 한국이 전세계 교육발전을 위해 세계교육목표 설정에도 주도적으로 참여 하여 교육강국 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하에  2013년 11월 박근혜 대통령의 유럽 순방시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2015 세계교육포럼의 한국 유치를 제안했고 인천은 서울과 부산, 제주 등 주요도시와 각축전을 벌린 결과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아 2013년 11월 5일 유치도시로 결정됐다.

▶ 개최도시 인천, 분야별 지원사항

지난 ‘14. 9월 교육부와 인천광역시, 인천시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은 2015세계교육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 하고 각 기관의 역할분담과 상호 협력사항을 위해 기관별 지원사항과 원할한 의사소통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으로는 자원봉사자 인력지원과, 교통통제, 국내 주요인사 경호.의전, 행사장 보안.안전, 의료 비상대책반 운영, 행사장 인근의 도시미관 정비 및 환경개선 등의 행정적인 지원과,  포럼유치 당시 재정적 지원(10억원) 및 포럼기간 중 상설전시관운영, 인천지역 관광 및 우수학교 방문 투어 및 나이트 프로그램  운영, 관내 지역주민을 상대로 한 홍보활동 전개 등이 있다. 포럼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활동를 위해 인천시는 교육부와 함께  SNS 대학생 서포터즈들을 모집하여 7개팀 35명을 최종 선발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채널을 통해 온라인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다.특히 에듀파이(EDU-FI)팀은 인천시 장학재단인 인재육성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은 인천지역 출신 우수인재들로 유치도시인천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준비지원단(TFT)에서는 평소 시와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와
   네트워크을 형성하여 행정부시장(준비지원단장) 주재하에 매월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행사준비에 필요한 분야별 세부 실무협의와 진행     준비사항 등을 논의하고 있으며, 각 기관과 부서에서 추진할 분야별     지원계획의 진척도를 확인, 점검하는 등 포럼준비를 위해 단계별로 내실있는 회의를 진행해 나간다. 따라서, 시에서는 지난 2월 제 1차 정례회를 개최하여 시의 해당부서장과 유관기관 부서장 3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교육포럼의 개요와 그간 추진된 내용을 청취하고 시와 각 기관이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계획을 보고하는 등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 시간을 가졌다.

▶ 인천의 교육과 관광을 한눈에 보다. 전시관 및 투어프로그램 운영

인천시의 교육과 관광 등 홍보를 위하여 행사기간(2015.5.19.~5.21)중 다양한 상설 전시관을 운영하고 4개 코스로 구성된 인천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상설전시관은 인천교육전시관, 인천시홍보관, 책의수도 홍보관의 총3개 부스로 구성했으며, 「인천교육전시관」은 오·만찬장으로 활용될 송도컨벤시아 1층 전시장내에 한국교육전시와 더불어 인천의  교육을 소개하는 홍보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인천시는 글로벌캠퍼스와 연계하여 고등교육분야를 전시하고, 인천시 교육청에서는 초중등 교육분야를 전시하게 된다.

「인천시홍보관」은 오·만찬장인 1층 전시장 입구에 위치하여 인천의 시정, 관광, 문화 등을 홍보하며, ICT를 접목한 체험형 부스로 운영하여 2015 세계교육포럼에 참가하는 국내외 고위급 인사들을 대상으로 체험을 통해 인천의 참모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송도컨벤시아 1층 미팅룸 야외(쉐라톤 호텔 방향)에 「세계  책의 수도 인천 홍보관」을 설치하여 책 읽는 도시, 교육과 문화의 중심도시로서의 인천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