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만화산업 육성 중장기계획' 발표

 

웹툰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관심을 끄는 만화산업의 매출액을 2018년까지 1조원으로 끌어올린다.  

만화 창작 전 과정의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지원하는 정부 안도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7천570억원 규모(추정치)인 만화산업 매출액을 2018년까지 1조원으로 늘리고 수출액 1억 달러(2013년 1천800만달러)를 달성하는 내용을 담은 '만화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2014~2018년)'을 28일 발표했다.

문체부는 "전체 만화산업은 정체기이지만 웹툰시장을 포함하면 매출액은 6% 내외로 증가하고 있다"며 "한류콘텐츠로서도 만화가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만화창작 및 만화산업의 진흥과 육성을 목표로 삼은 이번 계획은 '기획-연재-번역-수출' 등 만화 창작 전 과정의 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안까지 포함했다.

정부는 우선 만화 창작 기반 조성에 공을 들인다.

작품 구상 단계부터 취재비를 지원하는 만화기획개발비 지원(2014년 30명) 사업을 추진한다. 작품을 쉬는 동안 수입이 없는 만화가를 지원해 지속적으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1인당 600만원씩 지원한다.

내년부터 '만화산업 투자방식 구조화 연구'를 추진하는 등 만화분야 투자를 활성화하는 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위풍당당 콘텐츠코리아 펀드'의 만화 분야는 250억원 규모로 결성됐으며 장기적으로는 만화 분야 단독 펀드를 조성할 방침이다.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디지털만화 창작 교육(360명)과 만화 이야기 개발 교육(60명)을 실시한다. 내년부터 만화꿈나무 육성을 위해 청소년 만화상상아카데미와 아동·청소년 만화 캠프도 신설한다.

만화 창작자에 대한 제도적 보호 장치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만화산업 표준계약서'도 개발한다. 만화 저작권 권리자 현황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창작물 저작권 보호를 위한 여러 장치도 마련할 예정이다.

해외 저작권 침해와 관련해서는 정부 간 협의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선다. 현재 매출액 대비 10% 정도인 국내 불법시장의 규모도 2018년까지 5%로 줄일 계획이다.

또 출판만화시장 활성화를 위해 아동·청소년, 성인 부문 우수만화도서를 해마다 각각 25종씩 선정해 공공도서관에 배포한다. 이를 위해 3억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웹툰 지원책도 마련했다. 2018년까지 웹툰 중소 서비스 사이트 15개, 해외 웹툰 서비스가 가능한 다국어 서비스 사이트 10개를 육성하고 번역 지원 정책도 준비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미국에서는 '아이언맨' '어벤져스' 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성공하면서 만화가 소수의 마니아 문화에서 대중문화 산업으로 변모했다"며 "이번 계획을 바탕으로 한국만화의 경쟁력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