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가 악취저감 등 환경개선과 생산성향상에 도움 기대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는 지난 27일 오전 11시 연구소 회의실에서 동충하초사업연합, 아이포크영농조합법인과 함께 유용미생물 시험적용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은 가축에 대한 무항생제 및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양돈농가에 대한 유용미생물 시험적용을 통해 악취저감 및 질병예방 등을 통한 생산성 개선효과 측정을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는 오는 10월까지 29개 양돈농가에 축산위생연구소에서 생산한 고초균, 유산균, 효모, 광합성균 등 유용미생물을 월8톤 내외를 공급하고, 브랜드 경영체에서는 해당농가의 사료와 음수투여, 축사내 및 축분장 에 미생물 살포방법 등 기술지도와 함께 정기적인 유해가스 측정 및 도축출하 성적, 설문조사 등을 협조하게 된다.

이번 시험적용을 통해 돈사 내 악취가스저감 등 환경개선으로 양돈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돼지의 면역력향상을 통한 질병예방 및 생산성향상으로 양돈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자리에서 임병규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장은 “양돈산업이 악취 발생으로 인해 사육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유용미생물 공급을 통해 환경개선과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보다 효과적인 유용미생물 개발연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우용식 동충하초사업연합의 수원축산농협조합장과 김종필 아이포크영농조합법인대표는 “유용미생물의 활용이 양돈산업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시험적용을 통해 악취저감 등 환경개선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