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정면충돌 피해…결국엔 비박·친박 대결 불가피할듯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의 정면 충돌로 번진 새누리당의 부실 당협위원장 '물갈이'가 당분간 휴지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당 핵심 관계자는 8일 한 언론지와의 통화에서 "조직강화특위가 전체회의를 열고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를 다시 논의하기로 한 만큼 (당에서) 시간을 갖고 판단하지 않겠느냐"며 "당분간 부실 당협 정비는 보류상태라고 봐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특위는 오는 11일 회의를 열고 서 최고위원 등이 강하게 반발했던 8개 당협위원장 교체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에 착수할 방침이다. 

특히 해당 위원장들이 공개 질의를 통해 김 대표에게 "대부분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어려움을 무릅쓰고 당을 위해 일했는데 억울한 누명을 해명할 기회를 달라"고 요구한 것을 반영, 소명 기회를 부여할 것으로 전해진다. 

특위 관계자는 "당무감사를 다녀온 실무자와 당사자를 대질해 사실 여부를 다시 판단할 것이고 본인에게 소명 기회도 충분히 줄 것"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잡음과 이의제기가 없도록 철저하고 투명하게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김 대표가 내년 총선에 일찌감치 대비하기 위해 속도감 있게 진행하려던 부실 당협위원장 정비는 당초 계획보다 상당 정도 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결정에는 김 대표의 의중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대표로선 서 최고위원이 당협위원장 교체 결정을 '정치적 살인'이라고까지 하며 최근 두 차례 최고위원회에서 강하게 반발한 상황에서 이를 그대로 밀어붙일 경우 계파 갈등에 기름을 끼얹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 올 하반기에 본격적인 총선 준비국면으로 접어들면 당협위원장 정리 문제가 화약고가 될 것인 만큼 벌써부터 당내 분란을 만들어 정치적 부담을 떠안을 필요는 없다는 계산도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당사자들의 소명을 듣는 등 제대로 절차를 밟아 당 지도부 전원이 수긍할 수 있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부실당협을 정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김 대표는 최근 사석에서 당무감사 결과 최하위 평가를 받은 일부 지역으로 대상을 최소화해 조직정비를 진행하는 것인데, 이조차 반대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이것마저 못하면 당은 아무 것도 못한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는 후문이다.

이런 점으로 미뤄볼 때 부실 당협 정리를 둘러싼 김 대표측과 친박(박근혜)계간 정면충돌은 피했지만 결국엔 불가피한 흐름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김 대표로서는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기존 조직을 정비, 새로운 면모를 갖춰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서 대표를 비롯한 친박측에선 기득권을 빼앗길 것을 우려해 반발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당내에서 이번 문제를 내년 공천을 앞둔 생존게임의 서막으로 보는 근거는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