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1천200여명 "건립중단·시장 사죄 우선" 요구

경기도가 27일 개최하려던 '화성시 공동형장사시설 사업설명회'가 화장장을 반대하는 수원 서부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날 오후 3시 수원시 권선구 금호동 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는 화성시 종합장사시설(광역화장장)과 관련한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수원시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마련한 설명회에는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박세병 화성시 복지국장, 전형준 단국대 갈등해결연구센터 교수, 신산철 늘푸른장사문화원장이 참석해 주민의견을 듣고 화성시 광역화장장 사업계획과 환경영향 등을 설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당수·오목천·금곡·호매실·입북·화서 등 서수원지역 주민 1천200여명이 설명회 개최를 막아섰다.

이들은 자신들의 거주지와 가까운 지역에 화장장 건립을 추진하는 화성시가 사전에 주민설명회를 하지도 않았고, 화장장으로 인해 주거환경에 심각한 위협을 받는다며 지난해 말부터 화장장 건립 반대운동을 벌여왔다.

주민들은 금호동 주민센터 앞에 모여 화장장 건립 중단과 수원시장 및 화성시장의 사죄를 요구하며 2시간 30여분동안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칠보산 화장장 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 김경대 시민공동대표는 "오늘 사업설명회는 화장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요식행위일뿐 실질적인 주민공청회가 아니다"라면서 "경기도와 화성시, 수원시는 우리 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을 장소에 화장장이 건립되도록 나서라"고 말했다.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매송면 숙곡1리 산 12의 5일대 36만4천㎡에 건축 연면적 1만3천858㎡ 규모로 건립이 추진 중이다.

예상 사업비 1천203억원을 화성·부천·안산·광명·시흥 등 5개 시가 분담해 이르면 2017년 완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최근 사업 예정지에서 2∼3㎞가량 떨어진 호매실 등 서수원 지역 주민들이 '유해물질로 인한 심각한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하는 등 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