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수-이재명 쌍두마차…허재인-박영숙 맹추격

세월호 참사의 영향으로 6·4 지방선거에 수도권 유권자들의 표심향방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지역 중 한곳이 성남지역이다.
시 승격 40년 만에 인구 100만을 돌파한 경기도의 거대도시로 신도심과 구도심이 적절하게 잘 어우러진 성남시의 유권자들 반응이 상대적으로 교차하는 지역이다.
정부의 무능한 사고 대응이 도마에 오르면서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에는 다소 불리하게 표심이 작용하는 반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에는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하는 여론이다.
다만, 무당파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유권자의 표심은 여전히 안갯속인 상태이다.
새누리당의 신영수 후보, 새정치민주연합의 이재명후보, 통합진보당의 정형주 후보, 새정치국민의당의 허재안 후보, 무소속의 박영숙 후보가 등록을 마치고 22일 공식선거운동에 돌입한 가운데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 끝에 대의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선택했다”며 통합진보당의 정형주 후보는 21일 시장 후보직를 사퇴했다.
새누리당의 신영수 후보는 ‘성남YMCA 시민회’ 회장, ‘성남시재개발범대위’ 상임대표, ‘성남시민화합협의회’ 상임대표, 제18대 국회의원(성남수정)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성남발전연합’ 상임대표 활동하다, 이번 6.4지방선거에 시장 후보로 등록했다.
 시민유권자운동본부에서 주관한 ‘6·4지방선거 좋은후보’에 선정된 신영수 후보는 “거짓과 다툼, 혼란으로 가득했던 성남시의 오명을 씻고 성남시민의 명예를 회복할 것”이라고 출마의사를 밝혔다.
신 후보는 녹색안전도시건설,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주거지역 리모델링, 교통문제등 5대 공약을 앞세우고 18대 국회의원의 정치경험을 토대로 성남시정을 책임지겠다는 각오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이재명 후보는 중앙대 법대를 졸업하고 변호사로 활동하다 2010년 민선 5기 성남시장으로 당선되어 4년간의 성남시정을 운영했다.
이 후보는 ‘성남시민경찰대 등이 포함된 8대 성남안전정책’을 발표,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은 무한대임을 강조하면서 OECD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국가안전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이 급선무이며, 이는 성남으로부터 시작하여 대한민국 전역에 안전정책이 확대될 수 있는 바로미터(barometer)가 되겠다” 라고 언급했다.
또한, 분당구, 중원구, 수정구의 대표공약 및 동별 맞춤 공약을 내세워 민선5기 4년 동안 성남시장으로 재임한 시민중심의 정책을 차기에서도 이어나가겠는 의지이다. 
새정치국민의당의 허재안 후보는 경원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제8대 경기도의회 의장을 역임했고 가천대학교 겸임교수로도 활동했다.
 허 후보는 10대 핵심공약으로 본시가지 재개발 및 재배치, 버스 중앙차로 및 환승센터 설치, 제1공단 부지 공원조성 계획 전면 백지화, 남한산성 ~ 을지대 간 문화광장 및 지하주차장 조성, 신교통 수단의 도입, MICE산업 클러스터 조성, 탄천 사계절 올레길 조성등을 내세우며 성남시 발전을 약속하고 나섰다.
무소속 박영숙 후보는 분당구청장을 지냈고 경기도 보건위생 정책과장을 역임했다.
박 후보는 제2의 새마을운동인 '행복3.0'을 펼치겠다고 공약했다. 
행복3.0 주요 사업 내용은 재화(중고품 등)와 재능기부를 통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경제 건전성 확보, 개인주의 심화로 무너진 공동체 되살리기, 봉사(일)와 고용(대가)이 연계되는 시스템, 마을문제는 행복마을위원회가 스스로 해결 등이다. 
신 후보와 이 후보의 양자 구도 속에 허 후보와 박 후보의 선전이 성남시장 자리 경쟁에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신영수공약
1.녹색안심도시를 만들기 위해 ‘24시 신속대응센터(시민콜)’ 설치 운영, 공영주차장 및 대중교통 확충 등 사람 중심의 교통서비스 환경 구축, 맞춤형 복지시설 확충과 지원 확대,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공급과 주거비 지원 확대
2.융ㆍ복합형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
3.수정?중원 본시가지의 주민 맞춤형 도시재생 추진, 분당의 단지 맞춤형 리모델링을 추진
4.성남 시내를 누비게 될 트램설치. 트램은 전기선이 없이 충전장치로 달리는 교통수단
5.판교역사에 도심공항터미널이 들어서는 복합환승센터 건립

 

이재명 공약
1.교육지원 예상 1,000억 확대
2.100만 시민 주치의 지정, 아동 치과주치의, 무료 산후조리원 설치
3.시민경찰대 창설을 통한 범죄 재해 안전도시
4.성남시립의료원 조기완공
5.2단계 재개발사업 조기 마무리
6.재개발 지원 도시정비기금 8천억 조성

 

허재안공약
1.본시가지 재개발 및 재배치, 버스 중앙차로 및 환승센터 설치 
2.제1공단 부지 공원조성 계획 전면 백지화 
3.남한산성 ~ 을지대 간 문화광장 및 지하주차장 조성 
4.신교통 수단의 도입, MICE산업 클러스터 조성, 탄천 사계절 올레길 조성 
5.전통시장 특화 및 연계발전을 위한 상권활성화 
6.생활이 편리한 도시 구현, 효의 지방화 실현 

 

박영숙 공약
1. 수정구의 상권과 주거환경  변화,  구시가지 상권 활성화
2. 수정구 태평2·4, 수진2 구역의 도시재생 추진
3. 성남 중원구 성남 ?어르신 건강돌봄센터? 확충
4. 민속장터 모란시장과 성호시장의 현대화 추진, 성남동 청소년 유해 시설에 대한 정화
5. 성남 분당 아파트 노후화 대비한 고품격 주거도시 계획을 마련, 탄천 주변을 도심 속 힐링수변으로 변화
6.알파돔 시티와 연계하여 복합문화공간을 조성, 탄천종합운동장 내 IT 컨벤션센터를 건립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