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시민협의회에서 해결 강구" vs 야 "매립종료 선언해야"

인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여야 의원들이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둘러싼 책임 소재를 놓고 정쟁을 벌였다. 

정쟁의 포문을 연 새누리당 제갈원영 의원은 6일 제22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민선 6기 유정복 시장이 선제적 조치라는 획기적인 조치를 내놓으면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과 매립지 지분 이양, 주변지역 대책 마련 등 엄청난 성과를 얻어냈다"며 "대다수 시민이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는데 야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환영은 못하고 매립지 연장 수순이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갈 의원은 "민선 5기 집행부에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와 경기도를 압박해 대체 매립지를 조성하게 해야 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대체 매립지 조성의 진정한 의지 없이 2014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치쇼를 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김진규 의원이 신상발언에 나서 "민선 5기에서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에 매립지 사용 종료를 선언하고 대체 매립지를 조성하라고 공문도 보냈다"며 "대체 매립지 조성을 위한 용역까지 했는데 민선 5기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발언은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구재용 의원도 "민선 5기는 매립지 종료를 위한 수순을 밟고 있었는데 지방선거에서 송영길 시장이 연임에 실패해 이런 혼란을 겪게 된 것"이라며 "선제적조치가 매립지 연장을 전제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없다. 그게 아니라면 유정복 시장은 매립지 종료를 선언하고 후속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시 발언에 나선 제갈 의원은 "매립지 종료를 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는데 왜 그런 예단이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쉬운 문제가 아닌 만큼 시민협의회 안에서 머리를 맞대고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최석정 의원도 "매립지 문제는 정치적으로 풀 문제가 아니며, 지금부터 매립지 종료를 위한 로드맵을 짜야 한다"며 "정치인은 외곽에서 싸우지 말고 당당하게 시민협의회 안에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 인천시당과 시민단체들은 인천시가 매립지 사용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들러리로 세우려는 것 아니냐며 시민협의회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지난달 26일 열린 1차 시민협의회에 참석하는 대신 시당 매립지 종료 특별대책위원회 주도로 시청 앞에서 반발 농성을 시작해 계속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