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지원, IP Star기업 육성 및 IP 창조Zone 구축 등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4일 특허청, 인천지식재산센터 및 8개 구와 함께 『2015년도 지식재산권(특허 등) 창출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중소기업 기술창출 및 기술보호를 위한 특허지원 사업으로 2006년부터 특허정보종합컨설팅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특허청으로부터 최고등급 평가를 받아 특허청장상을 수상했으며,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한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작년까지 총 188억원의 예산으로 4,085개 기업, 15,640건을 지원했다. 금년도에는 특허청 국비와 시비, 구비 등을 포함한 약 3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350여개 기업에 1,100여건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에는 예년과 달리 거래실정에 맞도록 국내 특허는 건당 지원금액을 100만원에서 130만원으로, 실용신안의 경우 50만원에서 90만원으로 상향해 질 좋은 특허 창출 및 기업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국비와 시비를 투입해 금년 상반기중 인천상공회의소내에 약 390㎡(120평) 규모로 개소할 예정인 『IP(Intellectual Property)창조Zone』은 아이디어 창출과 활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창조Zone은 창작교실, 특허연구실, 창업보육실 등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부터 3D프린터를 통한 시제품 제작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단순히 머릿속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특허출원 및 사업화, 창업까지 연계될 수 있는 One-Stop 종합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창조Zone은 아이디어가 있는 기업 및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편, 시에서는 IP Star기업 선정을 통해 강한 IP 중소기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IP Star기업으로 선정후 3년간 전략적으로 집중 지원해 자생적인 지식재산 경영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미 63개 기업이 IP Star기업으로 선정돼 지원을 받았으며, 금년에는 18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IP Star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2012년부터 작년까지 최근 3년간 매출이 27% 증가한 효과가 있었다.

시는 기업의 지식재산 성장단계별로 IP Start-UP → IP Scale-UP → IP Star로 구분해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국내외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등록) 권리화 지원, 특허Map(특허조사분석), 시뮬레이션, 브랜드개발, IP인큐베이팅, 선택형 IP지원사업 등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식재산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인천지역 소재 중소기업 및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특허지원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창의와 혁신으로 신규기업을 탄생시키고 이에 따른 일자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 인천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타 특허 지원사업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시 산업진흥과(☎440-4263) 또는 인천지식재산센터(☎810-2872∼288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