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이웃' 화성-수원, 광역화장장 설치 막판갈등

▲ 화성·부천·안산·시흥·광명 등 경기지역 5개 자치단체가 참여해 추진 중인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이 암초를 만났다. 화성시가 3년여 만에 어렵게 건립 후보지를 최종 선종했지만 공동 사업 지자체 지역은 아니지만 후보지 인근에 위치한 수원 호매실지구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사진은 수원 호매실지구에 걸려 있는 화장장 반대 현수막. (연합뉴스 제공)

최근 경기도에 화성시로부터 종합장사시설 건립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도움 요청이 들어왔다. 

이는 화성·부천·안산·시흥·광명 등 경기지역 5개 자치단체가 참여해 추진 중인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이 암초를 만난 것이다.
 
화성시가 3년만에 어렵게 건립 후보지를 최종 선종했지만 공동 사업 지자체 지역은 아니지만 후보지 인근에 위치한 수원 호매실지구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여기에 호매실지구를 지역구로 둔 새누리당 정미경 의원이 반대운동에 가세하면서 갈등이 커지는 모양새다.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매송면 숙곡1리 산 12의 5일대 36만4천㎡에 건축 연면적 1만3천858㎡ 규모로 건립 추진 중이다. 
예상 사업비 1천203억원을 5개 시가 분담해 이르면 2017년 완공할 계획이다. 계획대로라면 이곳에 화장로 13기, 장례식장(6실), 봉안시설(2만6천440기), 자연장지(3만8천200기), 공원과 주차장 등 부대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화성시가 경기도에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안을 제출했으며, 경기도는 수원시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나서 변경안을 입안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혐오시설 입지를 반대하는 '님비'(NIMBY : not in my backyard) 현상을 극복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기피시설로 인식돼 유치 신청이 저조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화성지역 6개 마을이 경쟁적으로 신청서를 제출해 사업 추진 3년여 만인 2013년 11월 지금의 숙곡1리가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 

화성시는 지난해 8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종합장사시설 성공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어 정부 지원을 호소하는 등 사업 추진에 열정을 보여왔다. 이어 3개월 뒤에는 사업에 참여할 나머지 4개 시와 예산 분담 비율에 합의하고 올 상반기에는 공동투자협약을 체결하기로 하는 등 속도를 냈다.

거칠 것 없어 보이던 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은 '이웃' 수원시 호매실지구 주민들의 반대하고 나서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화장시설 후보지와 2∼3㎞가량 떨어진 호매실 주민들은 지난해 12월부터 '미리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고 유해물질로 인한 심각한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호매실지구는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과 금곡동 일원 311만㎡에 조성 중인 2만400가구 규모의 미니신도시다. 2만 가구 5만5천여 명 규모로, 2012년부터 입주를 시작해 2018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화성시가 호매실지구 주민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이 문제였다.

호매실지구 주민들은 급기야 지난 20일 화장장 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돌입했다. 비대위는 최근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10년 넘게 칠보산의 좋은 공기 아래 사는 주민들이 화장시설에서 나오는 다이옥신, 수은, 카드뮴 같은 유해물질로 환경권과 생활권이 심각한 위협을 받는다"면서 "이제 화장장 반대 싸움이 본격 시작됐다. 서수원 주민들의 본때를 보여주자"고 주장했다.  

김일수 비대위 위원장은 "화장시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수원 주민에게 피해를 안 주는 곳으로 이전하라는 것"이라면서 "아파트별 서명운동을 시작했고 앞으로 기금을 걷어 집단행동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최근에는 정미경 의원이 "행자부와 국토부로부터 수원지역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취지의 서면답변서를 받았다"며 "수원시도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호매실지구 주민들에 힘을 보탰다. 정 의원은 지난 13일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만나 "장사시설 오염물질이 호매실 주민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한다면 결코 참을 수 없을 것"이라며 반대운동에 불을 지폈다.

당장 급해진 것은 화성시다.  
호매실 주민의 반발에 정 의원까지 가세하자 화성시는 "환경 피해는 전혀 없다"며 서둘러 해명에 나섰다. 화성시는 다른 시·군과 인접한 전국의 장사시설을 예로 들고 있다.

수원연화장은 용인시 경계로부터 180m 떨어져 있다. 또 용인 평온의 숲은 안성시와 250m, 서울추모공원은 과천시와 500m, 전주승화원은 완주군과 2㎞가량 각각 떨어져 있다는 사실을 꼽았다. 

특히 현재의 화성시 상황과 유사한 전북 정읍의 사례를 들며 사업 추진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1년 전북 정읍시, 고창·부안군 등 3개 시·군이 공동 광역화장장을 설치하기로 하고 정읍시 감곡면 통석리 부지를 후보지로 결정했지만 경계를 접한 김제시 금산면과 봉남면 주민들이 반대하며 3년째 답보상태에 빠졌다. 

이에 당시 행자부가 재정 투·융자 심사에서 "화장시설 이용 등에 김제시와 협의 노력할 것"을 전제로 사업을 승인하면서 사태가 해결 국면으로 돌아서 결국 지난해 9월 착공됐다.

화성시는 "현재 화장시설에서 나오는 다이옥신은 소각시설 허용 기준의 10분의 1 이하로 배출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건립되는 시설은 싸이클론(원심력집진기), 백필터(여과집진기) 등을 설치해 매우 안전하게 관리 중이어서 호매실 주민들이 걱정하는 환경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