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시티투어 착한여행 '하루'

● 충효예향의 도시 역사-문화 널리 알리는 '저탄소 여행'
● 참가비 중 1% 제3세계 소외계층 자연환경 보전기금 기부
● 화성의 숨결 느낄 수 있는 생태 관광-테마 투어 매주 토·일 진행

▣ 공정여행은?

여행지의 지역주민들을 배려하고, 역사와 문화, 환경과 지역경제를 존중하면서, 진정한 감동과 재미, 경험과 체험을 나누고, 여행을 통해 맺은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여행이다. 

▣ 화성시 시티투어 착한여행-하루 소개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공정여행으로 진행하고 있는 화성시 시티투어 착한여행‘하루’는 충효예향의 도시 화성시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홍보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저탄소 여행이다.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회용품사용을 자제하고, 개인컵, 손수건지참, 1시간 이상 걷기 등을 진행하며, 다양한 농어촌지역의 체험을 통해 도시와 농어촌이 교류하고, 재래시장, 화성로컬푸드직매장 등을 방문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로컬푸드에 동참하며,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여행이다. 그리고 참가비 중 1%를 제3세계의 소외계층과 자연환경보전기금으로 기부하는 착한여행이다. 

▣ 착한여행 "하루" 실천 원칙

● 개인컵을 사용하고,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고, 1시간 이상 천천히 걷기
● 자연유산 및 문화유산을 훼손하지 않고, 후세에도 전할 수 있게 보전하기
● 지역주민과 참가자가 함께 소통하고 배려하기 
● 농산물, 수산물시장, 로컬푸드직매장을 연계하고, 지역먹거리 이용하기
● 빈그릇 운동에 동참하여 음식물쓰레기 남기지 않기.
● 참가비 1%를 제3세계 소외계층 및 자연환경보전기금으로 기부하기 

▣ 착한여행-하루 코스 안내

착한여행 ‘하루’는 생태관광투어와 테마투어를 매주 토, 일요일 진행한다. 

생태관광투어는 바다의숨결, 파도의숨결, 공룡의숨결, 문화의숨결, 자연의숨결 등 화성의숨결을 느낄 수 있는 코스이다.

바다의숨결은 화성시의 갯벌과 바다를 만날 수 있는 코스이다. 화성호에서 검은머리물때새(천연기념물 제326호), 도요새, 저어새, 고니, 기러기, 청둥오리등의 군무를 만날 수 있고, 화성8경중의 하나인 핏빛낙조가 아름다운 궁평낙조, 살아있는 수산시장 궁평항을 둘러보고, 경기만의 얼마 남지 않은 궁평사구에서 사구식물, 갯벌의 저서생물 등 갯벌생태계를 관찰하고, 천연자연학습장인 염전에서 천일염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는 매화리염전을 둘러보는 코스이다
또한 매향리를 거점으로 한 50여년간 미공군군사훈련사격장인 쿠니사격장으로 몸살을 알았던 매향리의 아픔을 함께 느끼는 코스이다. 지역의 아픔을 몸으로 간직하고 반쪽몸통이 떨어져 나간 농섬까지의 걷는 코스와 수많은 폭격으로 인해 사라져버린 구비섬과 고온항 앞바다에서 건져올린 무수한 크고 작은 탄피들이 평화의 꽃으로 다시 태어나는 전시장을 탐방하고 지역의 아픔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코스이다.

파도의숨결은 자연생태계가 그대로 보전되어 있는 입파도, 국화도 제부도등 섬을 탐방하는 코스이다. 

입파도는 파도가 서서 달린다하여 입파도라 불리우며, 붉은 기암괴석이 낙조와 만나는 홍암까지 탐방과 해안가를 걸으면서 살아있는 저서생물과 만나고, 다양한 사구식물과 섬 식물의 생태계를 알아보고, 남쪽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다양한 식물들을 만날 수 있는 자연 그대로의 생태를 탐방할 수 있다.

국화처럼 아름다운 섬이라 불리우는 국화도는 토끼가 살고 있는 매박섬과 남쪽으로 굴무덤이 펼쳐진 도지섬에서 하루에 두 번 모세의 기적을 만날 수 있고, 국화도에서 생산한 지역특산물로 만들어주시는 맛있는 점심도 기대할 수 있다.  

제부도는 해안산책로를 따라 탑제산까지 트레킹을 할 수 있으며, 제부리어촌마을에서 운영하는 갯벌체험장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공룡의숨결은 1억년의 신비를 간직한 태고의 땅에서 백악기 시대의 공룡알화석과 염생식물에서 육상식물로의 천이 과정을 알 수 있는 공룡알화석산지와, 우음도 설화 및 갯벌탐방 등 시화호를 중심으로 하는 생태관광코스이다. 공룡들이 살았던 시대를 지층을 통해 경험하고, 20년 동안 식물들의 천이과정을 살펴보고, 우음도의 선캄브리아 지층 탐사와 전망대를 관망하는 코스이다. 
  
문화의숨결은 정조대왕의 아버지 사도세자에 대한 효심과 화산에 거주하던 사람들을 어떤 방식으로 수원화성으로 이주시켰는지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코스이다. 융건릉의 원찰이며 부모은중경과 승무제, 범종(국보 제120호)이 있는 용주사, 사도세자와 정조의 능이며 세계문화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융·건릉, 수원화성과 화성행궁, 애국열사들의 영혼이 깃든 우리의 아픔인 제암리3.1순국기념관을 방문한다.

자연의숨결은 숲체험을 통하여 자생하는 식물과 곤충들을 살펴보고, 자연생태를 이해하는 코스이다. 3천여가지의 우리나라 자생식물이 살아 있는 우리꽃식물원, 병인박해를 가슴에 품고 묵주의 길을 따라 사색할 수 있는 남양성모성지와 서봉산, 무봉산, 반석산등 자연에서 아이들이 뛰어놀고, 함께 살아가는 생물임을 배우는 코스이다.
 
그리고 테마투어는 화성시의 계절별 농어촌체험과 해양·생태체험, 문화·예술체험, 목장체험, 봉사투어 등이 있다.

계절별 농어촌체험에는 포도체험과 두부만들기, 연날리기가 가능한 청미르농장과 포도 및 황토염색이 가능한 고운염색과 버섯재배 및 수확체험과 버섯소시지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경기버섯연구소, 딸기체험이 가능한 행복텃밭, 꿀딸기농장, 탱글이농장, 독정리 자두농장, 다양한 농기구를 이용한 농사체험 가능한 향기농원, 감자 및 고구마체험이 가능한 상두리농촌체험마을과 금당리 마을, 연을 이용한 수생식물체험이 가능한 연꽃농원등이 있다.

해양·생태체험에는 시화호, 우음도 일대의 자연생태체험을 진행하는 시화호생태관광협동조합, 비봉습지, 시화호 환경학교, 세일요트를 이용한 화성요트체험등이 있다.

문화예술체험에는 물레를 이용한 도자기체험이 가능한 예랑도예원, 예술과 농어촌체험을 결합한 창문아트센터, 마을 전체가 연극무대로 꾸며지고 계절별로 심기, 품앗이, 걷이 축제를 진행하는 민들레연극마을등을 방문하는 체험이 있다.

목장등 체험에는 우유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우유를 활용한 치즈, 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진주목장, 또나따목장, 곤충의 한해살이와 곤충들이 보는 세상을 알아보는 자연생태원 미니벅스, 파충류와 포유류, 조류등을 관찰할 수 있는 조그만 동물농장 우리들테마월드, 승마체험이 가능한 궁평승마장과 돌샘터체험농장 등에서 동물들과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 착한여행-하루 운영 안내

화성시 시티투어 착한여행‘하루’는 화성의제21실천협의회 홈페이지(hscitytour.or.kr)에서 사전 예약을 하고 참여할 수 있으며 출발지는 동탄, 병점, 봉담, 향남에서 출발하며, 참가비는 15,000원(농어촌체험은 체험에 따라 변동)이다. 단체인 경우 20인 이상이면 평일에도 투어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