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로 지목된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비리를 전방위적으로 파헤치기 시작했다.

검찰은 청해진해운을 비롯한 세모그룹 계열사들은 물론 유 전 회장이 핵심인물로 알려진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도 종교단체로는 이례적으로 수사대상에 포함시켰다.

인천지검 세월호 선사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2차장검사)은 23일 오전 유 전 회장 일가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용산구에 있는 구원파 관련 종교단체에도 수사관들을 보냈다.

구원파는 1960년대 유 전 회장의 장인인 고 권신찬씨가 설립했으나 이후 종파가 셋으로 분열됐다. 이 가운데 유 전 회장을 따르는 조직인 기독교복음침례회는 2만여명의 신도를 거느린 것으로 알려졌다.

세모그룹 계열사의 고위 임원 대부분은 물론 이준석 선장 등 세월호 선원 상당수도 구원파 신도로 전해졌다.

검찰이 구원파 관련 종교시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이유는 구원파가 단순히 세모그룹 임직원 다수를 신도로 두는 차원을 넘어 그룹 경영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검찰은 횡령·배임·탈세·분식회계·재산은닉 등 오너를 겨냥한 기업수사에 등장하는 사실상 모든 혐의를 샅샅이 들여다볼 태세다. 상당 부분 현금으로 오가고 세금 문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운 종교단체 자금이 이런 비리의 온상이 됐을 가능성이 작지 않다.

검찰은 서울 서초구 염곡동에 있는 유 전 회장 일가의 자택도 집중 수색했다. 유 전 회장 일가와 세모그룹 고위 임원들은 염곡동 일대 고급 주택단지에 이른바 '세모타운'을 형성해 집단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룹경영과 종교를 사실상 분리하지 않은 채 둘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를 중요시하고 밀행을 즐기는 유 전 회장의 특성상 염곡동 저택에 경영비리 수사의 단서가 상당히 숨겨져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