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세월호 침몰로 학생과 교사 250여 명의 희생자를 낸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가 24일 다시 학교 문을 연다. 사고 직후 휴교에 들어갔던 단원고는 이날 3학년 학생들부터 수업을 재개하고, 28일에는 1학년 학생들과 수학여행을 가지 않은 2학년 학생 13명의 수업을 시작한다. 아직 실종자 구조가 끝나지 않았고, 선박 인양이 조심스럽게 언급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겪고 있는 충격과 아픔을 생각하면 등교를 서두르는 것이 성급한 감이 있기는 하지만, 1학년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3학년 학생들을 무작정 내버려둘 수 없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학생들이 집이나 거리에 혼자 있는 것보다는 학교에 모여 서로 위로하고 슬픔을 공유하는 것이 상처를 털고 일상에 복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다만, 학교 구성원들이 심리적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교육 당국과 지역사회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세심한 치유 프로그램이 진행돼야 할 것이다.'

재등교가 이루어진다고 해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한둘이 아니다. 학생들의 적응이 가장 중요하다. 등교 첫날은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둘째 날은 정상수업과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며, 셋째 날부터 정상수업에 들어간다고 한다. 지금 시점에서 학사 일정이나 수업진도보다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이 급선무다. 함께 공부하던 선후배, 동급생들의 시신이 계속해서 인양되고, 연일 사망한 교사와 학생들의 장례가 이어지고 있다. 23일에도 학생 25명의 발인식이 엄수된다. 안산 시내에 임시 분향소도 설치됐다. 학생들은 이를 고통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전문가들을 동원해 충분한 기간을 두고 심리치료를 받고 나서 교과 수업을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교사들도 문제다. 제자들과 동료 교사들이 숨지거나 실종된 데 따른 충격, 불안, 무력감, 죄책감에 시달리는 것은 물론, 제자들의 시신을 확인하고 실종자 가족들을 상대하며 사고 수습에 나선 교사들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아마도 거의 탈진 상태에 있을 것이다. 개인에 따라서는 심리적 어려움으로 수업을 하기 힘든 교사들도 있을 것이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 단원고에는 의료진과 상담 전문가 30여 명이 상주하게 된다고 한다. 당국은 학교 구성원들의 치유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대상은 단원고 학생들만이 아니다. 피해 학생들의 형제·자매, 인근 학교의 학생들에 대한 심리치료가 필요하다. 이 지역 학생들은 피해 학생들의 친구였으며, 초등학교, 중학교 동창이었을 것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 교사들도 제자를 잃은 슬픔에 힘들어하고 있다. 주민들도 마찬가지다. 안산시 전체가 우울하다. 이들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안산뿐 아니라 다른 지역 학생들도 충격을 받기는 마찬가지다. 일선학교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돼야 한다. 생존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22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망·실종자 부모들과 함께 마음 아파하면서 신속한 구조작업을 촉구했다. 살아남은 아이들마저 죄인이 된 심정이라고 했다. 이들은 지금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절대 안정'이라고 말했다. 살아남은 아이들에 대한 과도한 취재 경쟁이 아이들의 상처를 더하고 있다며 이를 멈추어달라고 부탁했다. 호소문은 "생존 아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보살핌을 위해 정부와 모든 각계각층, 전 시민사회가 애써주기를 바란다"라고 끝을 맺었다. 이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상처를 극복하는 데는 개인차가 있다. 시간이 지나면 상당수가 일상으로 돌아오겠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하다. 평생토록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일도 언젠가는 일반인들의 관심에서 멀어질 것이다. 그러나 피해자들의 고통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장기간에 걸쳐 꾸준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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