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vs 송영길 빅 매치

▲ 여야는 '친박(친박근혜)'계 3선 의원인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과 야권의 차기 대권 주자 중 한명인 송영길 현 시장을 각각 내세워 불꽃튀는 격전을 예고했다.

 

서울시장, 경기지사와 함께 지방선거 '빅3'로 꼽히는 인천시장 선거는 여야의 수도권 승패를 가름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서울과 경기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광역자치단체지만, 역대 선거에서 민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여야 공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여야는 '친박(친박근혜)'계 3선 의원인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과 야권의 차기 대권 주자 중 한명인 송영길 현 시장을 각각 내세워 불꽃튀는 격전을 예고했다.

우선 새누리당이 집요한 설득 끝에 현직 장관을 사실상 '차출'한 것은 그만큼 인천 탈환에 사활을 걸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선거법 위반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는 했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유 전 장관에게 '잘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는 사실도 이와 무관치 않다.

유 전 장관이 낙점을 받은 것은 내무 관료로서 풍부한 지방행정 경험을 갖췄기 때문이다.

행정고시 합격 후 내무부와 경기도 등에서 근무한 유 전 장관은 민선 김포군수와 김포시장을 거쳐 2004년 17대 총선에서 당선돼 정계에 본격 입문했다.

국회의원 지역구는 경기도 김포지만, 인천 출생으로 1995년 관선 인천 서구청장을 지낸 경험이 있어 2010년 지방선거에서부터 인천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돼 왔다.

박 대통령의 한나라당 대표 시절인 2005∼2006년 비서실장을 지냈고, 친박계가 중심이 된 당내 의원모임 '선진사회포럼'을 주도해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주목을 받았다.

이에 맞서 인천 수성에 나선 송 시장은 '386그룹'의 대표 주자로 3선 의원을 지내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유 전 장관과 마찬가지로 연세대에 입학했지만 이후 삶의 궤적은 각자 몸담은 정당의 색깔만큼이나 달랐다.

1984년 연세대 초대 직선 학생회장에 뽑힌 송 시장은 민주화 운동으로 옥고를 치렀고, 이후 인천에서 건설 현장, 가구공장, 택시회사 등을 전전하며 노동 운동에 앞장섰다.

재야에서 활약하던 중 사법시험에 합격해 인천 지역의 인권변호사로 명성을 날렸다.

2000년 16대 총선 인천 계양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한 송 시장은 2007년 열린우리당의 마지막 사무총장을 지냈고, 당내 개혁 성향 의원들의 모임인 '개혁과 미래'를 주도하기도 했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에 당선돼 국내외 첨단기업과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번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내 경선 대신 송 시장을 단일 후보로 결정한 것도 이런 치적과 스타성을 고려한 조치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