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지구 개발사업 기자회견]

정부가 29일 지정고시한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장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황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 황지현 아나운서)

정부가 지난 29일 3기 신도시로 지정 고시한 광명시흥지구는 총 1271만㎡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데요 여의도 면적의 1.3배 규모의 녹지를 갖춘 친환경 녹색도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광명시흥신도시가 조성되는 광명 노은사동 일대에 나와있습니다. 국토부가 공공 주택 지구 지정을 고시하며 개발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는데요, 7만 가구가 공급될 광명시흥신도시는 이르면 2024년 초부터 토지보상 작업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합리적 보상도, 군사시설 이전 등 지자체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졸속도시 계획안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광명과 시흥 국회의원들과 단체장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제3기 신도시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
오늘 이 기자회견은 광명시와 시흥시, 시흥시와 광명시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이후 지구 계획 사업을 추진해달라는 강력한 요청하기 위해서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들은 3기 신도시 계획안 중 가장 우려되는 부분으로 광역 교통망 부족을 꼽았는데요,
 
(임병택 시흥시장)
광명시흥신도시는 앞서 말한 6개 신도시와 주변 원도심까지 하나로 연계해 광명시와 서울시까지 빠르고 편리한 도로망이 구축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부가 발표한 남북철도 계획안은 신도시와의 연계성이 부족해 유입인구가 16만명에 달하는 신도시가 완성되면 지하철 7호선이 지옥철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더해 남북철도를 국가가 건설 운영하는 광역철도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 방면 직결 도로, 안양천 횡단교량 신설, brt와 연계한 대중교통 체계 마련과 충분한 일자리를 위한 자족시설을 20%까지 상향해 줄 것도 요구했습니다. 
 
또한 사업지 인근 군부대 이전, 과림 저수지 개발, 특별관리지역 잔여지를 포함한 지구의 경계 재조정도 촉구했습니다.
 
광명시와 시흥시는 앞으로도 성공적인 3기 신도시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일간경기TV 황지현입니다. 


[김동연, 미국대사와 만나 혁신동맹 제안]

한미동맹 70주년을 앞두고 김동연 지사가 오늘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혁신경제 협력관계를 다져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만남은 골드버그 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청에서 진행됐는데요, 김동연 지사는 골드버그 대사에 가치동맹을 뛰어넘는 혁신동맹을 제안하며 특히 반도체 부문에 대해 한미간에 보다많은 협력관계를 갖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골드버그 미 대사도 반도체 기업 램리서치 방문 계획을 밝히며 양국 간 협력을 발전시키는 데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인천상륙작전 대규모 국제행사로 확대]

내년부터 인천상륙작전 기념 주간이 지정되고 국제안보포럼과 마라톤 대회 등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립니다.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세계적인 평화안보행사로 발전시키기 위해 대규모로 확대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시는 중앙정부와 협력해 국비확보에 주력하고 태스크포스 운영과 기념사업 추진 범시민협의체도 구성할 방침입니다. 2025년부터는  참전국 정상과 해군 참모총장 등 초청 인사 범위를 넓히고  다큐멘터리 제작과 평화기원 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광주시 “수도권 30분내 생활권 완성할 것”]

방세환 광주시장은 오늘 온라인브리핑을 통해 철도망 확충과 버스노선체계 개편으로 수도권 30분 내 생활권을 완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방세환 시장은 먼저 도시철도 8호선 연장 판교∼오포선과 경강선 연장 광주∼용인선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경기도지역 정책과제로 채택됐다고 밝혔습니다.  경강선 연장 광주∼용인선은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에, 위례~삼동선도 내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함께 4개 철도역 거점 환승체계와 순환노선 도입을 주내용으로 하는 버스노선 개편수립 용역에도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경기 버스정보서비스 만족도 상승]

경기 버스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전년대비 상승했습니다. 경기도는 경기 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10월11일부터 3주동안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특히 ‘서비스 종류 적정성’은 1.6점 상승하며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신규 도입한 서비스도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무정차를 막기위한 승차벨 서비스, 정류소 주변 화장실 정보, 과거 버스 도착시각 정보 관련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개선할 점으로는 도착 정보 정확도 향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