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이형실 기자] 안승남 구리시장 후보가 시장 재임 당시 자신의 공약이기도 한 ‘구리테크노벨리 사업’을 철회한 이유는 외부요인이 아닌 ‘시가 다른 사업을 하기 위해 스스로 폐기를 결정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백현종 경기도의원 후보는 지난 1일 ‘안승남 시장님, 구리 TV는 왜 끄셨나요’라는 제목의 ‘테크노벨리 사업에 대한 공개 질의에 안 시장 후보는 ’테크노벨리 사업은 이미 폐기됐고 재추진은 불가하며 푸드벨리를 조성하겠다‘고 답변하자 “동문서답과 핑계 그리고 행정의 무지로 4년 동안 시정을 이끌어 왔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자질론을 지적하고 나섰다.

백 후보는 11일, A4용지 5매 분량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푸드테크도 테크노벨리다’라는 안 후보 설명에 "이 정도면 누군가 써 준 코미디 대본"이라며 안 후보가 제시한 답변을 지적하며 조목 조목 반박했다.

백 후보는 ‘테크노벨리의 무산은 남양주시 등 외부요인 때문’이라는 안 후보 답변에 대해 “구리시는 경기도에 보낸 공문(2019.12.24.)을 보내 ‘구리남양주 테크노벨리 조성사업 철회를 요청하니 적극 수용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관계기관 TF 회의(2020. 01. 29)에서 철회를 재차 요청하자 경기도시공사는 ‘시의 입장을 존중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리고 결국 경기도 도시정책과(2021.06.08.)는 ‘구리시의 강력한 사업 철회 요청에 따라 사업 추진의 동력을 상실했다”고 그간의 철회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안 후보는 이 사업이 도시개발법으로 추진돼 불가하다고 주장하지만 현재 정부 방침까지 어기며 무리하게 추진하는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또한 도시개발법에 의한 사업이기에 이 또한 당장 폐기해야 한다. 이렇듯 안 후보의 설명은 궤변이다”라고 단정했다.

백 후보는 “안 후보가 ‘경기도에 테크노밸리 사업이 7개로 공급 과잉’이라고 주장하지만 이 사업은 경기도 사방의 균형 발전을 위해 각 지역 특색과 특성에 맞게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치밀하게 입안된 장기 일자리 계획”이라며 “구리엔 IT, BT, CT, NT 등 지식기반산업을 유치하는 것으로 공급 과잉은 절대 아니며 테크노벨리 이름이 붙으면 다 같은 테크노벨리라는 인식은 무지의 극치”라고 꼬집었다.

또 “안 후보는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지적사항에 대한 ‘보완 가능성이 희박해서 폐기했다’고 하는데 대규모 지방재정 사업은 정부에서 단번에 승인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단 한 번의 재검토 결정이 났다고 폐기한 것은 애당초 사업 의지가 없거나 전임 시장의 추진 사업이라서 폐기한 것 아니냐”고 물은 뒤 “재검토 사유를 해결할 역량이 없다면 구리시는 앞으로 어떠한 사업도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행안부의 재검토 지적과 관련 백 후보는 구리 랜드마크타워 사업과 구리테크노벨리 사업을 비교하며 안 시장을 공격했다.

백 후보는 “인창동 673-1 일원에 추진 중인 랜드마크 사업은 2021년 ‘민간에게 과도한 이익 배분 구조 등 사업계획 적정성에 관한 재검토 필요’에 이어 2022년 ‘초과이익 환수 등을 고려하여 사업 진행 필요하다’고 짧은 기간에 두 번이나 재검토 결정이 났는데 이 사업도 테크노벨리와 같은 논리를 적용해 최우선으로 폐기할 사업”이라며 “안 후보의 주장대로라면 랜드마크 사업은 누가 봐도 해결하기 불가능한 내용인데 이에 비해 테크노벨리 사업은 몇 곱절 실현 가능한 사업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끝으로 백 후보는 “국책사업이라는 E-커머스 물류단지 사업도 계획대로라면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돼야 하는데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면 중간보고서만이라도 공개해 줄 것”을 요구하고 “만용 넘치는 고집을 접고 테크노벨리 사업 재추진에 동참, 구리시를 일자리 넘치는 도시로 만들어 가자”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