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변개발사업 공개질의

김용현 구리시의원 예비후보
김용현 구리시의원 예비후보

[일간경기=이형실 기자] 국민의힘 구리시의회 의원 가 선거구 김용현 예비후보가 구리테크노벨리, 한강변개발사업에 대한 공개질의로 구리시장 안승남 후보를 압박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5월6일, A4 4장 분량의 공개질의서를 통해 ‘졸속 입법이 문제가 아니라 졸속 추진이 문제’라는 제목과 함께 구리시가 테크노벨리를 철회하고 푸드테크를 추진, 많은 문제점이 노출된 한강변개발사업에 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먼저 구리테크노벨리 철회 건에 대해 질의했다. “안승남 후보가 백현종 예비후보에게 보낸 ‘푸드테크밸리도 사실상 테크노벨리’라는 답변을 보고 ‘군색하다 못해 애잔한 생각이 들었다. 20만 시민의 염원을 무산시킨 것에 대한 구차한 답변도 문제지만 사업의 본질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의 행정가라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기술을 통한 식품생산인 푸드테크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업체가 집약적으로 모인 테크노벨리와는 엄연히 다르다”며 “과연 구리시에 스마트한 농장이 필요할까”라고 질문했다.

한강변도시개발에 대해 더 많은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이 사업은 아직 도시관리계획 변경에 따른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및 개발제한구역 해제절차가 이뤄지지 않았고 도시개발구역 지정 전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전략환경영향평가 단계를 거쳐야 하나 이 또한 행정절차 공고가 전혀 없었다”고 의문을 제기한 뒤 오는 6월 22일 시행될 도시개발법 개정안에 따라 개발구역 지정 전의 모든 민관합동 사업은 모두 묶인 상태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김 후보는 ”6월 21일까지 도시개발구역이 지정되지 않는다면 신설된 대통령령에 따라 개발구역 지정은 경기도지사 단독 권한이 아닌 국토부장관의 협의 절차가 추가되어야 하고 우선협상 대상자 재공모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지구지정 사실 여부에 따라 이 사업은 첫 단추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지 아니면 지속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후보는 신빙성이 결여된 보도자료 배포에 대해 “지난 5월4일 한국경제는 ’법 취지대로라면 공모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선 재공모하는 것이 맞다‘고 보도했는데 구리시는 지난 4월 29일 마치 2024년 사업이 착공될 것처럼 보도자료를 냈고 일부 언론은 이러한 절차의 검증도 없이 사업 진행에 문제가 전혀 없는 듯 보도했다”며 “과연 이 사업이 보도자료처럼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으로 믿고 있는가”라고 반박했다.

끝으로 김 후보는 “지난 4년 동안 굵직한 공약 하나 이행하지 못한 안승남 시장이 선거를 앞두고 다급한 마음에 미진한 사업계획을 발표한 것은 이해하지만 이 사업이 역대급 사업이 될지 선거 홍보용 졸속작품이 될지 곧 판가름 날 것”이라며 “과연 시는 6월 22일 개정 도시개발법이 시행돼도 이 사업은 재공모 없이 도시공사 원안 로드맵대로 추진되는 것이냐”고 물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