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마스크 해제 첫날.. “아직은 쓰는 게…”]

오늘부터 바깥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1년 6개월 만에 실외 착용 의무가 해제된 건데요. 마스크 야외 착용 의무가 사라진 첫날, 거리의 모습을 강민주 아나운서가 담아봤습니다.  

(리포트 - 강민주 기자)

오늘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습니다. 지난 2020년 10월 13일 이후 566일만인데요. 코로나19 유행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면서, 정부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감염 위험을 판단하도록 마스크 착용을 선택에 맡긴 겁니다.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첫날인 오늘, 거리를 오가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이른 아침 출근길에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시민들이 하나둘 눈에 띄긴 했지만, 많은 시민이 마스크를 착용했는데요, 
마스크를 쓴 채 거리를 지나던 한 시민은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는 것이 아직까지는 걱정된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인터뷰) 이광자 / 인천시 부평구

아직은 마스크를 벗기에는 불안해요. 저 지금 코로나 앓고 한 달이 됐는데도, 후유증에서 아직 못 벗어나고 있거든요. 아직은 너무 이른 감이 있는 것 같아요.

우려의 목소리와 달리, 마스크를 벗고 길을 걷거나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도 드문드문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인터뷰) 강규노 / 인천시 부평구

차를 타고 가고, 버스나 전철을 타게 되면 준비한 거 끼고 다니지. 여태까지 끼고 다니다가 벗으니까 살겠어.. 

다만 야외라도 밀집도가 높고 함성이나 합창 등으로 침방울이 퍼질 위험이 큰 50명 이상 집회나 공연, 스포츠 경기 관람 등에 대해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또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고위험군과 의심 증상자 등에게는 야외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하고 있습니다. 개방된 공간이라도 코로나19 감염 전파력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닌 만큼,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까지 낮춰선 안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간경기TV 강민주입니다.

[김동연, “집값 걱정 없는 경기도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오늘 집값 걱정 없는 경기도를 위한 1-3-5 부동산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1-3-5 부동산 정책은  ‘1기 신도시의 모빌리티 스마트 시티로의 업그레이드’와 ‘3기 신도시의 자족도시화’, 청년, 신혼부부, 무주택자 등에 시세 50% 가격의 반값 주택 공급’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김동연 후보는 경제부총리 시절 “부동산 문제 해결에 역점을 뒀지만 정부 내 이견의 벽을 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하고, 도정을 책임지는 도지사로서 도내 부동산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경기도 지자체 재정자립도 60%대 회복] 

경기도 지방자치단체의 평균 재정자립도가 3년 만에 60%를 회복했습니다. 올해 경기도 지자체 평균 재정자립도는 61.6%로 지난해보다 3.4% 포인트 상승했는데요, 이는 전국 평균보다 16.5% 높은 것으로, 전국 시·도 중 세종시를 제치고, 서울시에 이어 2위로 올라섰습니다. 그러나 시군 간 차이는 더 벌어져 불균형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성남시와 연천군의 재정자립도 편차는 47.7% 포인트로 지난해 보다 더 벌어졌으며, 시 전체 평균과 군 전체 평균의 차이도 지난해보다 격차가 더 커졌습니다. 

[‘오산 가든 & 플라워 쇼’ 성황리 마무리]  

지난 30일 오산 반려동물테마파크에서는 ‘오산 가든 & 플라워 쇼’가 성황리에 열렸는데요, 제10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프리쇼로 개최된 가든 & 플라워 쇼는 ‘반려동물’과 ‘반려 식물’의 공존이라는 부분에서도 뜻깊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정원음악회와 가드닝 페스티벌, 시민추진단과 어린이정원팀 교육, 반려 식물 상담소와 정원책방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프로그램이 풍성하게 준비돼 시민들의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