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5월2일 국회에서 열린 한덕수 국무총리 지명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고액수임료와 배우자 그림판매 등 날선 질문을 이어갔으나 한 후보는 이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월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월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지명자의 인사청문회는 5월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으며 민주당은 한 후보에 대해 ‘김앤장 고액수임료’ ‘배우자 그림 판매’ ‘부동산 임대 이해충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 후보를 압박했으나 한 후보는 민주당의 질문에 일일이 설명하며 반박해 팽팽한 칼과 방패의 대립이 연출됐다. 

먼저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총 4번의 회의에 20억원의 고액수임료를 받았다. 그런데 고액이 아니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라고 지적하자 한덕수 후보는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조금 제가 송구스러운 면이 있다”라고 자세를 낮췄다.

이어 강 의원이 “김앤장 관련해 영업비밀이라면서 자료 제출을 안한다. 국익을 위해서라면서 왜 영업비밀인가”라고 꼬집자 “밝히면 형법 상 문제가 된다. 지금은 누구를 모아서 (회의를) 했는지 밝히지 못한다”라고 한 후보는 설명했다.

강 의원은 “김앤장은 법률서비스만 하는 게 아니다. 경영 자문도 한다. 후보자가 있으면 김앤장과 계약하지 변호사들만 있는 곳에 계약하겠는가”라며 “후보자님 같은 분이 김앤장의 얼굴마담으로 있기 때문에 고액의 고문료를 줬다는 생각은 안하나”라고 맹폭했다.

이에 한 후보는 “얼굴마담이라는 건 얼굴만 있지 손발이 없는 사람을 얘기하는 거 아닌가”라며 “일자리 창출하는 기업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건 공공적 목적에 부합한다. 그래서 저도 초청을 받아 들어간거고 그 일을 했다”라고 반박했다.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한 후보자의 배우자가 수천만원 대의 가격에 그림을 판매했다고 공세를 펼쳤다.

신 의원의 질문에 한 후보자는 “만약 제 덕을 보려고 했다면 제가 공직에 있을 때 전시회를 했을 것”이라며 “집사람은 제가 공직에 있을 때는 단 한번도 전시회를 하지 않았다”라고 부인했다.

한 후보자의 배우자는 2012년과 2021년에 개최한 개인전시회 그림이 모두 거래됐으며 이 중 효성그룹과 부영주택이 4점을 구매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한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배우자는 서양화가 쪽의) 거의 프로”라면서 “대학교 3학년, 1969년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에 출품해서 국회의장상을 받았다. 상금 30만원을 받았고 (중간 생략)  전매청에 팔아 100만원을 받았다”라며 그림 판매는 본인의 영향이 아니라 배우자의 실력 덕분임을 강조했다.

김회재 민주당 의원은 “한 후보자는 소유주택을 두 회사로부터 6억 2000만원의 월세를 받았다”며 고액 임대와 관련한 기업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한 후보자가)모빌오일코리아와 임대차 계약을 1995년도 하셨다고 돼 있는데 통상무역실장을 하던 때다. 1996년 3월 모빌사의 자회사가 가스공사와 안전관리 5개년 발전계획 수립용역 체결을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김 의원은 “한 후보자는 1989년부터 1999년까지 미국이 통신업체 AT&T와 미국계 정유사인 모빌 자회사인 모빌오일코리아에 서울 종로구 자신의 자택을 임대하고 임대료 6억2000만원을 받았다”라고 짚었다.

김 의원은 “1993년도에 AT&T에 또 임대를 줬는데, AT&T가 최신 한국통신의 교환기·통신 교환기 입찰 여기에 정부사업 236억짜리 수주를 했다”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의 질문에 한 후보자는 “전혀 모르고 있었다. 당시 어떤 기업이 월세로 들어왔는 지에 대해서도 알 필요가 없다. 모빌코리아 법인자인지 누구인지 사장이 누구인지 알 필요도 없고 알아야 할 이유도 없다”고 답변했다.

덧붙여 한 후보자는 “중개사를 통해 집을 세준 것 뿐이다”라고 정면으로 맞섰다.

이날 한 국무총리 후보자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질문한 “어떤 점이 높게 평가돼 노무현 정부 때 요직을 거쳤나”라는 질문에 “총리로서 협치를 하려 노력을 많이 했다. 한나라당이 야당이었는데 기초 연금법도 입법할 수 있었다”라고 자신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