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호 공약 선언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선거 후보는 5월2일 제1호 공약으로 인천항 내항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을 선언했다.

유 후보는 이날 ‘정복캠프’에서 우리나라 근대 문명이 시작된 인천항 내항 부활을 통해 인천 발전의 빅뱅으로 삼고 원도심을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뜻에서 제1호 공약을 인천항 내항의 옛 이름 ‘제물포’를 따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로 명명했다.

그는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 소유 내항 일대 55만평 소유권을 확보하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시의 주도로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해양 관광과 레저문화 중심의 하버시티(항만도시)로 재생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유 후보는 이어 “내항 부지가 해수부 소유여서 사업에 속도가 나지 않았다”며 “내항 매입 방법, 사업비 규모와 확보 방안도 세워 놓았다”고 덧붙였다.

하버시티는 아쿠아리움, 워터파크, 수상택시, 수중 레스토랑, 수상 공연장, 대형 쇼핑몰, 면세점 등 해상 관광과 쇼핑, 고급펜션, 주거공간 등을 갖추게 된다. 

또 청년창업공단 등 앵커시설과 대기업 등 유치, 기존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 적극 추진, 연안부두∼부평 트램 조기 추진,  월판선의 인천역 연장 운행 등을 추진한다.

하버시티 건설은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고 미래 비전인 ‘뉴홍콩시티’ 구상을 실현하는 시발점이 된다.

이어 제물포 2단계 르네상스 사업으로 과거 인천의 중심이자 해안 도시인 중‧동구를 첨단기술에 기반해 전통과 자연을 살린 암스테르담형 고급 수변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유 후보는 “제물포는 옛 명성을 넘어 세계적인 항만도시가  될 것”이라며 “침체된 원도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도권 해양관광 산업의 거점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