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년대비 46%나 늘어..적극적 대처 필요
인천경찰청, 오는 10월31일까지 특별 단속 실시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 대면 편취는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대처가 시급한 실정이다.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는 모두 1904건으로 집계돼 전년보다 감소한 반면 대면 편취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대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그래프=박종란 기자)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는 모두 1904건으로 집계돼 전년보다 감소한 반면 대면 편취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대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그래프=박종란 기자)

3월3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는 모두 1904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인 2020년도에 발생한 2048건보다 약 7%에 해당하는 144건이 줄어든 수치다.

이에 반해 전체 보이스피싱 범죄 중 대면 편취는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지난 2020년 860건이던 보이스피싱 대면 편취는 2021년에 1259건으로 크게 늘었다.

1년 사이 절반에 가까운 약 46%에 해당하는 399건이 증가한 셈이다.

기존 보이스피싱 범죄는 검찰과 금감원 등을 빙자해 계좌이체를 요구하는 계좌이체 방식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저렴한 이자 대환 대출을 명목으로 기존 대출금 상환을 요구해 직접 돈을 건네받는 대면 편취 방식으로 전환됐다.

이런 대면 편취 보이스피싱 범죄는 경찰의 지속적인 검거에도 불구하고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인천경찰청은 고질적 서민생활 침해범죄인 대면편취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특별단속에 나선다.

기간은 3월부터 오는 10월31일까지 8개월간이다.

이 기간 경찰은 기존의 수거 책 검거뿐만 아니라 탐문·첩보 수집 등 형사 역량을 집중해 전달책 및 중계소·환전소 단속, 유심칩 불법유통 단속 등 대상을 확대 상선 검거에 주력할 계획이다.

보이스피싱 범죄 수익금은 끝까지 추적해 기소 전 몰수·추징을 통해 피해자의 실질적인 피해 회복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선량한 시민들이 더 이상 대면 편취 보이스피싱 범죄로 소중한 재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도 저렴한 이자를 빙자한 대환대출 전화는 사기라는 것을 명심해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경찰청은 이번 특별단속과 함께 관련 기능 간 협업을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