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의 잘못 고칠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오늘 오전 이재명 대선 후보와 함께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열고 “민주당의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이 잘못됐는지 안다”라며 “잘못은 고치겠다”며 기회를 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또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드린 일도 적지 않다. 억지스럽게 변명하지 않겠다. 진솔하게 인정하고, 겸허하게 사죄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관계자들에게는 국민의 신임을 얻지 못할 언동이 나오지 않도록 극도로 자제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심상정 "중대 대기업 처벌법으로 개정"]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중대재해 처벌법을 ‘중대 대기업 처벌법’으로 다시 개정해 책임을 제대로 묻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심상정 후보는 오늘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임시기억공간에서 열린 대구 지하철 참사 19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는데요. 심 후보는 “생명안전 복지국가로 바꾸겠다”며 “과로 자살 또한 산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판정 기준을 확대하고 원스톱 산재보험을 도입해 산재 피해자가 치료부터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제시했습니다. 

[제물포역 역세권에 공공주택 3412호 공급]  

인천시가 제물포역 북측지역에 3412호의 대규모 공공주택을 공급합니다. 지난해 9월 공공주택 특별법의 개정으로 새롭게 마련된 제도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제물포역이 선정된 건데요, 이번 지구 지정은 지자체가 지정하는 최초의 사례로 제물포역 북측 일대 약 9만 9261㎡ 부지를 대상으로, 사업자는 인천도시공사가 맡았습니다. 인천시는 향후 주민대표회의와 상업시설을 구상하는 등 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2027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시장군수구청장협, 추경안 확대 등 촉구]

전국 226명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의 협의체인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오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충분한 규모로 확대해 국회가 조속히 처리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추경안에 대해 “초과 세수에만 기반해 규모가 부족하고, 현행 손실보상금이 생계지원금 수준에 불과하다며 사각지대가 많아 지원책으로 미흡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정치적 이해관계나 당리당략에 치우쳐 추경안을 제때 처리하지 못하면 새 대통령을 뽑은 대선의 의미가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우려하며 공식 대선 운동에 돌입하기 전인 2월14일까지 추경이 편성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해 道 공공입찰 40% '가짜 건설사']

경기도가 지난해 발주한 공공건설 입찰에 참여한 건설업체 383곳 중 149개 업체는 낙찰을 받기 위해 만든 가짜건설사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짜건설사는 시공능력이 없어 불법하도급이나 면허대여, 현장대리인 미배치 등 불공정거래의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경기도는 지속적인 단속에도 가짜건설사가 40%나 적발되는 것은 건설업계가 가짜건설사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며 “가짜건설사를 근절해야 건실한 건설사가 육성되고 건설산업 경쟁력이 높아진다며 공익제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짜건설사를 근절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