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두 대선후보의 양자토론이 31일 성사될 요량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10월10일 이재명(왼쪽) 경기도지사를, 국민의힘에서는 11월5일 윤석열(오른쪽) 전 검찰총장을 대선후보로 선출했다. (사진=연합뉴스)
성일종 국민의힘 토론협상단장은 1월28일 오후 31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두 대선후보의 양자토론과 2월3일 4자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일종 국민의힘 토론협상단장은 1월28일 오후 입장문으로 “국민의힘이 제안한 1월31일 양자토론과 2월3일 4자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이에 따라 곧바로 실무협상의 개시를 요청드린다. 금일 늦은 시간이라도 실무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즉시 조치하겠다”고 밝혀 빠른 진행이 이루어질 것을 예고했다.

국민의힘 측은 전일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자 “방송국이 아닌 국회나 제3의 장소에서 양자토론하자”고 제의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31일 4자 토론 하자고 공식 입장을 밝혔으나 28일 박주민 단장은 국민의힘 측의 제안인 31일 양자토론과 2월3일 4자 토론을 수용한다며 “이재명 후보가 31일 양자토론 참여의사를 명확히 밝혔으니 윤후보도 더 이상 조건을 달지 말고 4자 토론에 참여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상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관련해 안철수 후보 측은 비판을 쏟아냈다.

홍경희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끝끝내 양자토론을 합의한 이들의 태도는 오만함을 넘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해악”이라며 “다자토론을 미끼로 양자토론을 합의한 꼼수정치”라고 비판했다.

한편 정의당은 양자토론보다 31일 다자 토론회 개최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어제까지 공문으로 참석을 승낙한 3당의 후보 중 누구도 1월31일 개최가 어렵다 한 후보가 없다”라며 “오늘이라도 국민의힘이 방송3사에 토론회 참석 승낙공문을 보내오고, 2월3일 개최를 정식으로 요청한다면, 그에 맞게 협의가 가능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동영 대변인은 “법원이 방송사 주최 양자토론을 중단시킨 이유는, TV토론은 유권자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양당 체제 고착화에 따른 폐해 방지, 국민의 알권리 보장”이라고 지적하고 “토론판을 흔들어서 국민 혼란과 불신을 준 만큼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의 책임있는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고 일침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