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세종 국가행정수도를 완성해 지방분권을 확대하겠다며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와 국회 세종의사당을 건립을 공약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충북·충남·대전·세종 지역 주말 유세 2일차인 1월22일 세종시 비오케이아트센터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충청권·세종시 공약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충북·충남·대전·세종 지역 주말 유세 2일차인 1월22일 세종시 비오케이아트센터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충청권·세종시 공약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충북·충남·대전·세종 지역 주말 유세 2일차인 1월22일 세종시 비오케이아트센터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충청권·세종시 공약을 발표하며 세종시의 실질적 수도 기능을 확립할 것이라 강조했다.

또 행정수도는 있되 미디어가 없는 불균형을 조정하기 위해 윤 후보는 중앙언론기관이 이전하도록 콘텐츠 제작과 편집 및 공연 등 제반시설을 갖춘 미디어 및 컨벤션 센터 건립을 지원할 것이라 전했다.

이날 윤 후보는 전일에도 발표한 충청권 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도 다시 중점을 둬 세종~대전~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로 청주 공항과 인근 도시 간의 접근성도 개선할 것이라 제시하고 조치원읍이 교통결절지로서 중부권의 새로운 교통결절지로 경제 허브로 도약시킬 것이라 제안했다.

윤 후보는 경제활성화에 대한 해법도 제안했다. 

그는 대전과 세종시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외국인투자기업을 유치하고 방사선 의·과학융합산업 클러스터를 구축과 글로벌 청년 창업빌리지를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윤 후보는 이를 위해 대전·세종·충남과 행정구역이 연접하는 곳에 충청권 상생협력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대전은 첨단국방산업으로 세종은 미래차·스마트 헬스 케어와 같은 특화 산업단지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방사선 의·과학융합산업으로 국제의료관광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립 중입자가속기 연구·의료센터도 설립하고 스타트업 기업을 위해서는 개방형 창업생태계 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윤 후보는 17번째 광역단체인 세종에 고려대·홍익대 두 대학만 소재함을 지적하고 ‘세종공동캠퍼스 설립’이 조기 개원을 추진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