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TV 묵직한 인터뷰,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과 함께했습니다!

Q1. 일간경기TV 시청자를 위한 소개와 인사

안녕하세요! 인천 중구청장 홍인성입니다. 새로운 희망의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되었습니다. 올해는 소중한 일상을 되찾고 주민들과 마음껏 소통하고 주민들과 함께 공감하며 일을 하고 싶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는 희망과 열정으로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며 새해 복 많이 지으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 드립니다.

Q2. 2022년 구정의 주요 역점 사업은?

원도심 지역은 장기 미집행 도로 5개 사업 25개 노선 개설과 신포국제시장 일원 가로환경 정비, 신흥시장 외 2개소 주차장 조성 등 기반시설 정비를 통해 정주 환경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등을 추진하여 원도심을 재생하고 쾌적한 친수환경을 조성하여 역사·문화·예술 및 해양관광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 지역은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된 용유지역에 452억원을 투입해 6개 노선의 도로를 개설하고, 영종지역에는 312억원을 투입해 6개 노선의 도로를 개설하여 영종국제도시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체육·복지·문화시설을 갖춘 복합 공공시설 사업을 2024년까지 총 47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올해 착공해 주민들에게 양질의 여가 문화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3. 그동안의 성과는?

영종국제도시 제2청사 개청과 영종국제도시 복합공공시설 등을 추진하며 주민편익을 크게 증진시켰고, 경제자유구역청·인천시교육청과 협력해 6차례 실사 끝에 지난해 2월 교육부로부터 하늘1중 신설승인도 받아냈고 곧 착공 예정입니다. 해양수산부 ‘2019년, 2021년, 2022년 어촌뉴딜300사업’선정과 제3연륙교 착공, 청년 김구역사거리 조성, ‘답동성당 관광자원화사업’ 착공 등의 굵직한 현안 사업들을 해결하였습니다.

특히, 국비확보에 노력한 결과 복합공공시설 건립비 21억 8천만 원, 영종2동 행정복합센터 건립비 19억 7천만 원, 열린관광지 조성사업 20억 원,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56억 5천만 원,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 11억 6천만 원 등 1천384억 7천만 원을 확보하여 이 예산으로 지역개발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Q4. 중구지역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진행 사항은?

내항재개발의 첫 단계인 내항 1·8부두 재개발은 내항 1부두의 역사성을 보전하고, 내항 1·8부두 부지의 민간매각을 최소화하여 시민들을 위한 조망권과 친수공간인 수변지역을 최대한 확보하여야 하며, 내항1부두 (구)제2국제여객터미널 연접지역에 주상복합단지구역을 확대하여 사업성을 확보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입니다.

또한 주상복합단지는 공영개발 방식을 도입하여 난개발을 방지하고 개발에 따른 이익을 공공성 확대를 위한 비용으로 투입하여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공공재(公共財)로 시민에게 환원되도록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중구에서는 오랜시간 동안 진행되어온 내항재개발의 첫 단계인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이 주민의 바램인 공공성을 확보하고 원도심지역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잡아 중구뿐만 아니라‘해양도시 인천’및‘수도권 해양문화복합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Q5. ‘르네상스 사업’에 대한 향후 계획은?

현재 상권 르네상스 사업은 사업 선정 이후 지난해 11월부터 전문가 현장점검 컨설팅을 통한 사업 고도화 작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후 1월말까지 상권활성화구역 지정 및 사업계획 승인을 득한 후 인천중구문화재단에서 총 사업비 100억원 규모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우리 구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과거애(愛)서 미래로(路) ‘개항희망문화상권’」이라는 비전 체계 아래 상권 내 풍부한 근대역사문화자원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해 동화마을, 차이나타운, 개항장, 신포동 권역 등으로 구분되던 상권을 수도권 최고의 관광형 상권인 ‘개항희망문화상권’이라는 통합상권으로 육성하겠습니다.

Q6. 구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제는 물론 일상생활 속에서도 불편과 피해를 겪고 있음에도 자발적인 방역활동 등으로 이웃을 지켜주시는 구민 여러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 한해 많은 사업과 정책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구민들의 관심과 응원 덕분입니다. 올해는 코로나 위기 상황을 극복하여 우리 구민 모두가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는 행복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