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지방분권 집중
조례 사후 입법평가 내실화 강조

[일간경기=강성열 기자]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분권 제도적 기틀 마련을 위해 의회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강병일 부천시의회 의장의 의정활동 포부다. 강 의장은 “일상 회복으로 가는 길목에 소외된 이웃들을 살피고 고통은 함께 나누고 희망을 전달하는 의회가 되겠다”며 코로나로 인한 위기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했다.

본지는 부천시 행정을 견제하고 조례안 등을 통해 부천시민들의 권익과 복지를 창출하는 부천시의회 수장 강병일 의장을 만났다.

강병일 시의장은 지난 2020년 9월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했다.

그가 펼치는 의정 소식과 정치인으로서 밝히는 부천의 미래상을 들어보고 임기 약 6개월 10일 정도 남긴 시점에서 부천시의회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들어본다.

강병일 부천시의회 의장이 본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지방분권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사진=강성열 기자)
강병일 부천시의회 의장이 본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지방분권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사진=강성열 기자)

- 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가 펼친 입법 활동은?

제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는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역대, 가장 활발한 입법활동으로 의원발의 조례안 108건, 결의안 7건을 포함, 모두 405건의 안건을 처리하며 부천의 곳곳에 시민의 숨결을 불어 넣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후반기 의원발의 조례가 108건에 달해 7대 후반기 의원발의 조례 29건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한마디로 8대 후반기 의회는 입법활동으로 ‘뜨거웠다’고 표현하고 싶다. 그만큼 평소 의원들이 시민들의 삶에 깊이 관심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친 결과라고 생각한다.  

다만 의원발의 조례수는 정당의원 공천활동 평가항목으로 조례의 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로 실효성 있는 조례 제정을 위해 ‘조례 사후 입법평가’ 등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잘 활용하겠다. 

- 코로나19 위기 상황과 관련 부천시의회 역할은?

집행부와 의회의 주어진 역할은 다르지만, 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공동목표를 가지고 있다. 

코로나 위기 극복 시책에 대해 집행부와 시의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 의회의 몫인 것 같다.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목에 취약계층과 소외계층 등 어려운 이웃이 더욱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위기상황 속에서도 시민과 약속한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강병일 부천시의회 의장은 3선 시의원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활발한 입법활동을 펼쳤다. (사진=강성열 기자)
강병일 부천시의회 의장은 3선 시의원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활발한 입법활동을 펼쳤다. (사진=강성열 기자)

- 코로나19로 부천지역 상권이 매우 어렵다. 의회 차원에서 타개할 방법은?

의회의 사명은 예산의 적절한 배분, 시 정부에 대한 감시, 시민을 위한 조례의 제정 및 개정이다. 

먼저 코로나19 장기화로 행정 및 예산의 집행이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한 때임을 감안해 행사성, 낭비성, 중복성 예산편성을 배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사업들이 적절하게 편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 의회에서도 위기 극복을 위해 총 4억 4천만 원의 예산을 반납한 바 있으며 관내기업 제품 우선구매 면담창구 개설 등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는 등 일상 회복을 위해 의회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제안에 응답하듯 관내 대규모 공사 현장의 총공사비 30% 이상을 부천 지역의 장비, 자재 그리고 인력을 활용하는 내용의 ‘부천형 신뉴딜정책 경제활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이번 협약으로 관내에서 추진되는 대규모 공사로 인한 낙수 효과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듯 경제 문제를 국가 차원으로 한정해서 보지 않고, 지역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임기가 6개월 정도 남았다. 의회 운영방안은?

임기 동안 가장 바라는 것이 있다면 진정한 의미의 지방분권 달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의회에서는 이게 제일 현안이고 고민이다. 정책지원관 제도 도입과 시의회 인사권 독립 등 미완의 과제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변화하는 지방자치법을 적용한 기틀을 마련해야 9대 의회에서도 그걸 기반으로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먼저 바뀐 지방자치법에 대응하기 위해 전자투표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지방자치법 제74조에 의해 기록표결이 의무화됨에 따라 전자투표시스템을 도입하고 나아가 종이 없는 전자회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또한 정책지원관의 경우 28명 의원 대비 최대 14명까지 의원들의 입법활동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내년에는 7명의 정책지원관 인력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 시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상임위원회 실시한 생중계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이처럼 지방의원들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을 마련하는 것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한 최소한의 투자이자, 시민의 권리 보장을 위한 확실한 장치’임을 명심하고 남은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

강병을 부천시의회 의장은 2020년 9월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시책에 대해 집행부와 혼연일체가 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데 지원했다. (사진=부천시의회)
강병을 부천시의회 의장은 2020년 9월 제8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시책에 대해 집행부와 혼연일체가 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데 지원했다. (사진=부천시의회)

- 의정을 통해 느낀 부천시의회 발전 방안이 있다면?

3선 시의원으로 부천시의회 의장을 하기까지 부천시의회가 더 발전하려면 ‘화합’과 ‘소통’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걸 기반으로 해야 시민들로부터 존경받는 의회가 될 수 있다. 부천시의회가 권위와 권리를 주장하기보다 청렴과 성실함으로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신뢰를 쌓아 간다면 시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의미의 시민주권 시대의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 일간경기 애독자와 부천시민께 드리고 싶은 말은?

8대 후반기 부천시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훌쩍 넘었다. 시민의 삶을 보듬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지방의회가 가진 권한은 크지 않고 대내외적 경제 여건 또한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시민들께서는 어느 때보다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셔서 가슴이 뜨거워짐을 느낀다. 부천시의회 의원들도 남은 임기 동안 시민 여러분께 힘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열심히 뛸 것을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