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공무원 코로나19 잇달아 확진
부시장단 전원 이석요청..'심사 김빼기'
시의회, 연내처리 전방위적 협조 촉구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서울시와 서울시특별시의회 간 예산 전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서울시 산하기간 간부의 이석·시청 직원 코로나19 확진까지 겹쳐 연내 처리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서울시청 공무원들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예산 심사가 2차례 연기되자 서울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12월14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예산 편성안을 연내 처리하기 위해 서울시에 협조를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연 채연하 '함께하는 시민행동'사무처장과 김정태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사진=)
서울시청 공무원들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예산 심사가 2차례 연기되자 서울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12월14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예산 편성안을 연내 처리하기 위해 서울시에 협조를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연 채연하 '함께하는 시민행동'사무처장과 김정태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사진=)

서울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12월14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서울시청 공무원들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예산 심사가 2차례 연기되자 예산 편성안을 연내 처리하기 위해 서울시에 협조를 촉구했으나 예산안 편성에 이견이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시의회와 서울시 간의 ‘예산전쟁’은 지난 9월13일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청 기자회견에서 “고 박원순 시장 재임기간인 지난 10년 간 서울시가 민간보조금 명목으로 시민단체에 지원한 금액이 1조원에 달한다”며 “서울시의 곳간은 시민단체 전용 ATM기로 전락해갔다”고 한 발언을 시작으로 현 시점까지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채연하 '함께하는 시민행동'사무처장은 김정태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과 함께 지난 8일 기자회견으로 “서울시가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예산안에는 15개 민간위탁사업과 48개 민간경상보조사업 등 민간보조사업 감액은 445억원에 이른다”라며 “코로나19 장기화를 예산삭감의 원인으로 들고 있으나 일부 축제 사업에 대해서는 증액됐다”며 오시장의 예산안에 문제를 제기했다.

또 김 의원과 조민지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사무국장은 “오세훈 시장은 본인이 주장한 시민단체 1조원 위탁금·보조금의 실체를 근거하지 못했다. 또 민간보조금 교부 단체 중 일반 기관을 포함시켜 집행금액 및 지원단체수를 부풀렸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회와 서울시 간 금이 간 상황에 기름을 부은 것은 8일 진행된 시민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 이틀전인 6일로 '예산안 심의에 서울시 부시장 전원이 이석 요청'했기 때문으로 이에 대해 서울시의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예산안 심사 김뺴기'라고 성토했다.

            김호평 서울시의회 예산결산위원장
            김호평 서울시의회 예산결산위원장

그리고 서울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예산안 심의 첫날 행정1·2 부시장과 장무부시장 등 부시장단 전원은 사흘 동안 내내 불참한다고 밝혔다”며 “대변인, 감사위원장, 비상기획관,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서울 의료원장, 120다산콜센터 재단 이사장, 서울 산업진흥원 대표이사 등도 일정을 핑계로 하루 또는 이틀에 걸쳐 이석을 요구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석 사유로 각각 ‘시장님 현장방문 동행’과 ‘병원검진’도 있다”며 “일상적 위원회 참석과 자문단 회의 참석을 이유로 내세운 간부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서울시의회는 ‘코로나19 대응’등 긴급 현안 사유를 제외한 일상적 일정으로 인한 이석을 불허하면서 심사를 속개했으나 이후 ‘코로나19’가 다시 예산 심의의 발목을 잡았다.

즉 당초 6~8일 예정됐던 심사가 서울시 간부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연기됐고 14일 실무직원 확진으로 또 다시 심의재개가 취소되자 김호평 서울시의회 예결위원장은 14일 입장문을 내고 “오세훈 시장을 비롯한 서울시 간부들이 내년 예산에 처리에 절박함이 부족한 것”이라고 성토하고 “예산안의 연내 처리를 위한 전방위적 협조”를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에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