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된 이후 방역체계가 최대 위기의 상황에 직면했다며 정부가 뒷북 대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11월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된 이후 방역체계가 최대 위기의 상황에 직면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뒷북 대응을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11월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된 이후 방역체계가 최대 위기의 상황에 직면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뒷북 대응을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1월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와 같이 발언하고 추가 병상 확보 등 가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5일 0시 기준 코로나 19 위중증 환자가 사상최초로 600명 대에 진입했다”라며 “일일 사망자 수도 39명으로 증가했고, 신규확진자 규모도 약 4000명 대에 육박하는 등 정부의 예측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심각한 문제는 의료시스템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것이다”라며 “어제 기준으로 수도권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3%를 넘었다. 수도권만 본다면 정부가 제시한 비상계획 발동기준 75%를 이미 초과한 상태”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정부는 5000명, 1만명 까지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대비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병상가동률이 83%를 넘자 김 의장은 ”추가병상 확보 등 가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또 김 의장은 부스터샷에 대해서도 “정부는 3개월 이후부터 효과가 급감한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고령층의 추가 접종에 안이하게 대응했다”라며 “고령층 위증증 환자가 크게 늘자 이제야 추가 접종을 단축하는 등 뒤늦은 대응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부의 방역 대책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도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위원회는 정부의 지시대로 병원들이 병상 수를 확보할 수는 있으나 문제는 “중환자를 돌볼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라고 짚고 “환자 급증 시 의료기관 마비·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었다.

또 위원회는 지난 24일에는 백신 추가 접종을 권고하며 “위드코로나를 먼저 시행한 국가에서 재유행은 예고된 상황이다. 백신 접종이 환자 발생과 중증환자 및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위드코로나로 발생된 재유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권고했었다.

그러나 위드코로나 시행 이전 정부는 충분한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 수급·3차 부스터샷의 빠른 진행 등 충분한 준비 단계를 거쳤어야 한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방역으로 인한 경제활동 제재로 국민들의 불만이 쌓이자 정부가 이를 무마하기 위해 위드코로나를 이용했다는 비난이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