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목디스크란 목 쪽의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는 현상을 말한다.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이탈하게 되면 주변을 지나가는 척수신경이나 척수를 압박해 뒷목이 뻣뻣하고 손이 저리며 팔이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목디스크의 주된 증상으로는 목에 나타나는 통증과 결림이 목의 통증과 함께 어깨와 팔, 손 등에 장기간 통증과 저림이 지속될 수 있는데요, 이와 함께 두통이 동반될 수 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손에 힘이 떨어지고 근력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이며 마비 증상까지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목에 이상을 느끼거나 통증을 느낀다면 반드시 빠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목디스크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바른 생활 습관을 지니는 것이 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보통은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책상에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엎드린 자세 또는 고개를 숙인 채 책을 보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잘못된 자세는 목에 받는 하중을 6배 이상 증가시키며 목뼈에 큰 부담을 주게 되어 주변에 있는 근육과 인대에 지속적인 피로감을 주고 경추에 손상을 일으킨다.

목디스크 예방법은 평소 목의 자세를 바르게 하고 고개를 약간 드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 작업 시에 모니터는 눈높이로 하고 거북이 목처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어 목 뒷부분 및 어깨 근육을 풀어주어 만성적인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한방 물리요법으로는 목디스크의 원인을 찾아서 비뚤어진 디스크가 원래의 위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 디스크 주위에 * 연부 조직을 강화 시켜주는 데 효과가 있다.
참고로 연부 조직이란 뼈와 관절을 둘러싸 있는 연한 부위, 또는 그 조직을 말한다.

약침요법으로 디스크에 의해서 눌려진 신경부위의 염증을 빠르게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치료법이다.

팔 저림이 다 사라지는데는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이상 걸릴 수 있다.
목디스크로 고생이라면 백제한의원  다양한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팔저림을 개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