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화천대유 비리 진상규명 TF 단장 기자회견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국힘 대선후보가 대장동을 개발하려는 민간업자에게 1800억 원 규모의 부실대출을 해준 부산저축은행을 봐주기 수사했다고 비판했다.

11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의 부산저축은행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김병욱 단장은 윤석열 국힘 대선후보가 대장동을 개발하려는 민간업자에게 1800억 원 규모의 부실대출을 해준 부산저축은행을 봐주기 수사했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11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의 부산저축은행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김병욱 단장은 윤석열 국힘 대선후보가 대장동을 개발하려는 민간업자에게 1800억 원 규모의 부실대출을 해준 부산저축은행을 봐주기 수사했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병욱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단장은 11월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부산저축은행은 총자산의 8.76%에 달하는 1155억이라는 거액대출을 대장동 민간개발업자에게 해줬다. 한마디로 신용한도를 한참 초과한 부실대출의 전형이다. 이런 대규모의 부실대출이 수사대상에서 빠졌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성토했다.

또 김 단장은 “저축은행 부실대출 중 문제가 되는 부동산PF 대출 목록에 대장동 및 조우형씨 관련 대출 건이 5건이나 포함돼 있다”며 “3월에 검찰이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검찰 측이 참고했다고 한다면 2011년 5월1일에 기소할 때 대장동 관련 내용이 빠진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단장은 “조우형 씨는 2011년 당시 자신, 가족 등 계좌 압수 수색됐고 당시 다수의 계좌추적통지서가 날아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고 짚었다.

그리고 “중수부에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담당했던 검사의 말로는 ‘주임검사가 과장이니까 보통 평검사인 연구관들이 과장 이름으로 영장을 만들고 과장과 영장 청구 여부를 논의했다’ 이에 비추어 조우형에 대한 계좌 추적 영장 청구시 수사팀은 윤석열 주임검사와 상의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덧붙여 김 단장은 “이강길 씨는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중수부와 면담조사를 했고 당시 검찰이 조우형에게 10억3000만원을 준 것에 대하여 수수료를 준 것이냐 묻길래 조우형이 자금을 가져오는 조건으로 용역발주를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돈을 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단장은 “대장동 대출이 부실대출이었다는 정황과 이를 수사 대상으로 인지할만한 정황들이 차고도 넘치지만 2011년 5월 1일 윤석열 당시 주임 검사는 대장동 관련 대출에 대해서는 기소하지 않았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단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사실도 추가 공개했다.

그는 “2015년 수원지검에서 작성한 조우형씨 공소장을 보면 크게 3건이 언급돼 있다”라며 “대장동 대출 불법 알선 10억3000만원, 수원시 망포동 대출알선 10억1500만원, 고양시 풍동관련 70억원 배임이다. 이 모든 사건은 윤석열 검찰이 저축은행관련 기소한 2011년 5월1일 이전인 2009년 9월에서 2011년 2월 사이에 벌어진 사건이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김 단장은 “고양시 풍동 ㈜세움과 ㈜벨리티하우스간의 70억 배임 사건과 ㈜세움이 시행사인 수원 망포동 대출알선 사건이 2015년 수원지검 공소장에는 분명하게 모두 기소가 되어있으나 2011년 당시 윤석열 검찰은 이에 대해 손을 대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이와 함께 김 단장은 “당시 부실대출에 대한 주임검사는 2과장인 윤석열이었으므로 이 건도 윤석열 담당이었을 가능성이 크고, 설사 아니었다 하더라도 윤석열 직할인 박길배가 수사 과정에서 혐의를 인지했으면 당연히 브로커 수사팀에도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상황이다”라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측은 조우형 씨를 저축은행에서 돈을 받아 은행 고위 간부에게 돈을 전달한, 내부의 돈 심부름을 한 것으로, 기소 대상도 아니었다고 했다”라며 “약 100억 가까운 거액의 법 위반 기소를 당한 피의자를 단순한 ‘심부름꾼’으로 규정하는 것은 직무유기 의혹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검찰의 재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