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대장동 개발 비리의 몸통 찾겠다”
민주당 “시의원 본문망각, 시민 기만행위”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성남시 개발 비리 시민합동조사단'이 11월5일 국회 기자회견에 이어서 11월6일 발대식을 갖고 정식 출범했다.

성남시 개발 비리 시민합동조사단이 11월6일 발대식을 갖고 정식 출범했다.
성남시 개발 비리 시민합동조사단이 11월6일 발대식을 갖고 정식 출범했다.

시민합동조사단은 대장동 개발 비리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민·관 합동 협의체로서 원주민과 입주민들을 비롯한 성남시민, 각 분야의 전문가등 총 30명 안팎의 인원들로 구성됐다. 

특히 조사단에 포함된 의원들의 정당 구성을 살펴보면 국민의힘·민생당·깨어있는 시민연대당 등 성남시의회 野 3당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전원 포함돼 있다. 

발대식에서 시민합동조사단은 지방자치법과 정보공개법에 근거해 대장동 및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개발, 정자동 가스공사 부지, 성호시장 개발 등 용도 변경을 포함한 행정 전반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며 확보된 자료는 조사단 내부의 분석을 거쳐 수시로 국민들께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조사단은 자료 제출 거부 시 행정심판 소송도 불사한다는 각오를 보였다. 

성남시의회 야 3당은 '대장동 개발 비리와 관련, 이른바 '대장동팀'으로부터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전·현직 시의원을 포함한 성남시의회의 전면 수사'를 강력히 촉구했다. 

조사단 공동대표를 맡은 이상호·한선미·유재호 의원은 ”대장동 도박판 설계자의 가면을 찢고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도시개발공사 전·현직 임원들과 민간업자들이 가져간 뇌물과 폭리들을 환수시켜 시민들에게 재투자 될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대부분인 시민합동조사단은 ‘판교 대장동 국힘게이트’를 물타기 하고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를 흠집 내기 위한 악의적인 정치적 꼼수“라며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중차대한 시기에 시의원의 본분과 의무를 망각하고, 법적으로 제출이 불가하거나 압수수색에 따라 사실상 불가능한 자료 제출 요구, 이미 언론을 통해 공개되고 의혹이 해명된 사실이나 과거에 이미 논란이 정리된 문제에 대한 악의적 정쟁화 등으로 성남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는 비난받아야 마땅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