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카페, 거리마다 북적북적..일부주민 "조마조마"
의사협회 "환자급증시 의료붕괴 우려..대비책 수립"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코로나19 일상회복 시행 첫날인 11월 1일은 마치 크리스마스 이브와 같은 축제 분위기여서 대한의사협회가 제기한 ‘위드 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는 것은 아닌가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식당·카페의 영업시간 전면해제와 유흥시설의 영업재개, 행사·집회의 참석 인원 확대 등 위드코로나가 시작된 11월1일 밤 서울의 한 번화가가 오랫만에 몰려든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식당·카페의 영업시간 전면해제와 유흥시설의 영업재개, 행사·집회의 참석 인원 확대 등 위드코로나가 시작된 11월1일 밤 서울의 한 번화가가 오랫만에 몰려든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정부는 지난 10월29일 코로나19 거리두기 일상회복 1단계를 발표하고 식당·카페의 영업시간 전면해제와 유흥시설의 영업재개, 행사·집회의 참석 인원 확대 등을 허용한다는 ‘위드 코로나’를 선언했었다.

이에 시행 첫날인 11월 1일, 번화가를 포함한 서울 전 지역에서 늦은 시각까지 그간 못 즐긴 유흥을 만끽하려는 시민들이 인산인해를 이뤄 섣부른 정책 시행이 아닌가 하는 염려가 제기됐다.

서울시 강남구 가로수길 주민 A 씨는 “백신패스를 도입해도 헬스장에 회원들이 많이 몰렸다”며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무리 번화가라 하더라도 식당마다 사람이 꽉 찼다. 이러다가 더 큰 고비가 오는 거 아니냐”라고 토로했다.

용산구에서 IT관련 사업을 하는 B 씨는 “거래처 분과 저녁식사를 하려 인근 식당에 들렸는데 단체 손님이 많았다. 일일이 백신 2차 접종 완료 검사는 제대로 하는지”라고 불안함을 표출했다.

위드 코로나 시행 첫날인 11월1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2022년 예산안 기자회견도 대면 형식으로 실시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위드 코로나 시행 첫날인 11월1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2022년 예산안 기자회견도 대면 형식으로 실시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정부의 시행 첫날 청와대와 국회, 서울 청사까지 방역 대책이 완화 됐다.

예를 들어 국회는 언론사별 지정석 이용 정원을 기존 40%에서 70% 이내로 완화하고 기자회견장 또한 이용 전면 제한을 풀었다.

서울시 역시 1일 진행된 2022년 예산안 기자회견을 대면 형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정부의 일상회복 정책은 11월 1일 0시 기준 2차 접종 완료 국민이 75.33%을 달성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민생경제 회복에 필요 불가결이라고 평가된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위원장 염호기)는 지난 10월29일 “5차 대유행을 대비한 시나리오와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권고하고 “백신 접종 후에도 돌파감염이 10% 이상 발생되고 있고 델타, 델타플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력이 증가되고 있어 현재 유럽국가에서 대유행이 재발하고 있다”라고 짚었다.

또 염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세계 코로나 그래프를 보면 45도 각도로 올라간다”라며 “아직 4차 대유행이 끝나지도 않은 상황이라 더 우려스럽다”라고 일상회복의 전면 시행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음을 전했다.

이어 그는 “싱가폴의 경우 우리와 같은 일상회복을 적용하자 인구 500만명에서 확진자 5000명이 발생했으니 산술적으로 인구 5000만명인 우리나라는 5만이라는 확진자의 가능성도 있다”라며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시민들이 마스크쓰기가 일상화돼 있어 그나마 적게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염 위원장은 “현재 병상이 1000베드가 확보돼 있으나 700베드를 사용 중이다. 이에 정부에서 1000베드를 확충한다고 했으나 시설확보의 문제가 아니라 환자를 돌볼 의료 인력이 없는 것이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1000베드가 다 차면 일주일을 버틸수 있고, 2000베드가 다 찬다면 이주 버틴다”라며 “현재 7일 평균 12명의 사망자가 나온다. 정부가 5000명까지 버틴다고 했는데 그럼 7일 평균 31명의 사망자가 나올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덧붙여  그는 “중환자를 돌볼 인력은 준비과정이 10년이 걸린다”라며 “환자 급증시 의료기관 마비,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염 위원장은 경증 환자에 대해서는 “지역의료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재가치료 체계를 안정적으로 수립해야한다”라며 이는 “개원의가 재가치료 및 생활치료소 입소 전, 일반의가 아닌 전문의에 의한 환자상태 평가체계를 구축해 중증환자를 구별하고, 환자의 상태가 변화할 경우를 대비해  비상연락, 조기진단 및 이송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염 위원장은 “민생경제를 위해 일상회복 정책은 언젠가는 마련돼야 하지만, 이에 대한 전제조건은 전 개인 및 지역사회의 방역수칙 준수”라고 강조하고 “정부에서는 우리나라의 공중보건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치료제 및 백신 확보와 개발에 보다 충실히 임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따라서 정부는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의 권고처럼 일상회복 시행과 함께 풀어진 방역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에 경종을 울려야하며 국가의 방역대책 및 감염병 정책 수립을 위해 진료현장 중심의 정책을 수립해야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