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인천항만공사 등 당국에 제도개선 등 촉구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항의 계류인정구역이 기름유출을 비롯한 해양오염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녹색연합(녹색연합)은 11월11일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는 해양오염 온상, 해양친수 가로막는 계류인정구역 즉각 개선하라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서에서 녹색연합은 허종식 의원실에 따르면 해수부가 최초로 지정한 인천항 계류인정구역에서 총 62건의 사건·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중 해양오염과 침수가 같은 19건이고 화재 8건, 표류와 접촉이 같은 4건, 인명사상과 침몰 같은 2건, 충돌 1건, 기타 3건 순이다.

녹색연합은 “2018년 5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천항 연안항·남항·북항이 선박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계류인정구역이 지정됐지만 제대로 된 조치 없이 선박수리와 해체가 이뤄지면서 해양오염의 온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오염보다 더 큰 문제는 관계기관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가 계류인정구역에서 단 3건만의 사건, 사고를 인지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라는 게 녹색연합의 지적이다.

해양항만당국 간에 오염사고 등 자료와 상황공유가 전혀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천녹색연합이 2019년 계류인정구역에서 선박수리와 해체가 이뤄지면서 일대가 폐기물투기장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고 현황조차 파악하지 않는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당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현재는 불법적인 선박해체 및 수리는 발생하지 않고 있고, 전담인력을 투입해 현장순찰 등을 지속하는 한편 관계기관과 협력해 계류인정구역 주변의 환경개선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것이다.

해양도시 인천, 해양친수도시 인천에서 시민들로부터 바다를 빼앗은 것이 군 철책만이 아닌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 등 해양항만당국이었다는 게 녹색연합의 입장이다.

시민들의 바다 접근은 차단하면서 해양오염, 토양오염의 온상은 방치하고 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이제라도 해양수산부(인천해수청), 인천항만공사, 해양경찰 등은 일대 현장 점검은 물론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수리와 해체 작업을 할 수 없도록 법제화하는 방안 검토 등 계류인정구역 제도에 대해 전면 재검토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