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 원만한 사업 추진 촉구 기자회견
“충분한 검토나 기초 계획 없이 추진돼 행정 행위 간 우려 낳고 있어”
집행부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일체 행정 중단 등 3가지 요구사항 내놔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 미추홀구 신청사 건립이 구민 전부의 의견인양 관 주도로 호도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 미추홀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9월30일 오전 10시 미추홀구청 기자실에서 신청사 건립 사업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대지 4만3000㎡에 신청사와 49층 규모의 주상복합단지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김종환 기자)
인천 미추홀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9월30일 오전 10시 미추홀구청 기자실에서 신청사 건립 사업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대지 4만3000㎡에 신청사와 49층 규모의 주상복합단지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김종환 기자)

인천 미추홀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9월30일 오전 10시 미추홀구청 기자실에서 신청사 건립 사업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대지 4만3000㎡에 신청사와 49층 규모의 주상복합단지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사전에 충분한 검토나 기초계획 없이 추진되고 있어 여러 행정 행위 간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는 것이다.

청사 신축을 위한 주민 청원서를 각 동마다 인원수를 강제 할당해 받고 있는 것과 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결여된 청사진만을 홍보하고 있어 주민 혼돈을 야기하고 있다는 주장도 폈다.

이들 의원들은 신청사 건립 추진을 적극 지지하지만 구민과 주민의 대표기관인 의회를 배제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의원들은 용도 변경 추진에 대해 문제를 삼았다.

용도 변경을 위해서는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하는데 인천시가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인천시가 청사 부지의 상업용지 변경은 상업지역으로서의 지역 활성화 목적이 아닌 고층 공동주택 건설의 사업성만 고려한 사항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시와 협의가 불발돼 용도 변경이 끝내 이뤄지지 않으면 손해배상 소송 등의 후폭풍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소한 용도변경이라도 먼저 완료하고 사업을 추진했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특히 지난 10일 열린 제273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 의견청취 건에 대해 미추홀구 청사 등 사업 특수성과 해당 기관 요구사항을 신중하게 검토, 반영해 추진하기 바란다는 부대 의견을 내고 안건을 의결했으나, 구 의견이 반영될 지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용도변경이 이뤄지더라도 청사 부지는 저층 노후 주거 밀집지역 한 가운데 위치해 있어 인근 저층 주거지 일조권이나 주변 지역과의 경관 등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예상되는 주변 교통 불편 등 해결해야 될 문제가 산적해 있어 원만한 사업 추진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의원들은 기자회견 후 원만한 신청사 건립 추진을 위한 3가지 요구사항을 내놨다.

먼저 집행부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일체 행정 행위를 중단하고, 구민과 의회의 이해와 소통을 통한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이어 대규모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추진되는 신청사 건립 사업의 개발이익 공유 등에 불합리한 요소가 없도록 각계각층의 충분한 의견 수렴도 주문했다.

또 미추홀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신청사 건립 사업을 시간에 쫓기듯 무리하게 밀어붙이지 말고 원칙과 절차에 따라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