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인천을 수도권 중심도시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인천 경제를 부흥시켜 서울의 변방이 아닌 수도권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인천의 글로벌 백신 허브화,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광역교통망 확충, 수도권쓰레기 매립지 갈등 해결 등 5가지 인천 지역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갈등 해결을 강조했으며 생활 폐기물의 발생지 처리 원칙 아래, 반출지역에는 적정한 부담과 책임을, 반입지역에는 보상과 혜택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초거대도시, 국제 비즈니스 도시, 친환경·탄소중립 도시 등 5대 전략으로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수도권 거주 국민의 행복 지수를 높이겠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포천시·가평군·연천군에 특별한 보상]

경기도가 중첩규제 등으로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 온 포천시와 가평군·연천군 등 3개 북동부 시·군에 대해 '특별한 보상'을 추진하고, 북동부 지역의 공정한 성장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박윤국 포천시장, 김성기 가평군수와 김광철 연천군수는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오늘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3개 시군은 '제2차 경기도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의 성공적 추진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갈 방침입니다. 제2차 경기도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은 오는 2024년까지 4357억원을 투입해 가평군과 양평군, 연천군 등 6개 시·군에 관광마을을 조성하고, 지방상수도 확충, 도로 확포장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경기도 공무원 노조 "자치사무 국감 중단"] 

경기도청 공무원노조가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는 지방자치 사무에 대한 국정감사 자료 요구와 대선 이슈 쟁점화를 멈추고, 국정감사 본연의 정책 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어제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우월적인 기관의 지위를 이용해 지방자치 사무에 대한 무리한 국정감사 자료 요구를 중단해야 한다"고 국감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이어 "지방정부 공무원들은 2년째 코로나 대응 최전선에서 현안 업무와 코로나 관련 업무를 병행하며 육체적·정신적 한계를 견디고 있다"면서 "이런 와중에 10월 중 두 번의 국감이 예정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대선을 앞두고 2021년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는 자칫 대선 이슈화 쟁점화의 정쟁의 장으로 변질될 우려가 크다"며 이같이 요구했습니다.  

[경기도 2030년 세계 반도체 중심지 도약]

경기도가 2030년까지 '세계 최대 최첨단 반도체 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을 내놨습니다. 경기도는 중장기 전략을 토대로 2030년 이후에는 메모리반도체 생산, 반도체위탁생산, 시스템반도체 생산 분야 등에서 세계 1위를 달리는 등 반도체 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도체 산업 중장기 전략은 세계적 반도체 '소부장' 기술개발 허브 도약, 최고 수준의 소부장 기술 경쟁력 확보, 지속가능한 협력 네트워크 체계 구축 등 3가지입니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반도체 산업 구조 강화, 공정 경쟁과 동반성장을 꾀하는 반도체 산업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추진할 방침입니다.

[집중단속 비웃듯 유흥업소 불법영업 기승]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지자체의 집중단속에도 유흥업소들이 불법영업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매출 상위 5위 카드사의 서울과 경기지역 유흥업소 심야시간대 카드매출액이 약 77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와 서울시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불법영업을 강행한 겁니다. 오영환 의원은 "유흥업소 불법영업으로 인한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금융당국과 지자체, 경찰청은 모니터링을 통한 심야시간 유흥업소 불법영업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