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시에 미래통합당 지도부에 여권 인사를 고발해달라고 사주했다는 의혹‘제기에 정치권이 연일 논란의 소용돌이에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시에 미래통합당 지도부에 여권 인사를 고발해달라고 사주했다는 의혹‘제기에 정치권이 시끌시끌하다. 사진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홍정윤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시에 미래통합당 지도부에 여권 인사를 고발해달라고 사주했다는 의혹‘제기에 정치권이 시끌시끌하다. 사진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홍정윤 기자)

시발점은 언론매체 뉴스버스의 9월2일 기사로 ‘4월3일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송파 갑 국회의원 후보이던 김웅 의원은 미래통합당에 고발장 한 부를 전달했다.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사람은 손준성 검사(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였다’는 내용이다.

이어 ‘손 검사는 당시 대검의 수사정보정책관(차장검사)을 맡고 있었다. 대검의 수사정보정책관은 각계와 검찰 내부 주요 동향 등을 검찰총장에게 직보하고 검찰총장의 내밀한 지시를 이행하는 자리'라고 보도했다.

이에 8일에는 20개의 시민단체들이 윤 전 검찰총장과 김웅 의원, 손준성 인권보호관을 정치공작·검찰농단·부당한 선거개입 등의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9일에는 피고발인인 윤 전 검찰총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공장하려면 제대로 하라”고 일갈했고, 10일에는 김웅 의원이 압수수색을 당하자 “불법 압수수색이다”라며 김진욱 공수처장과 수사관에게 법적 대응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또 10일 오후에는 ‘고발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씨가 JTBC와 인터뷰로 “본인이 김웅 의원에게 텔레그램으로 고발장을 전달받은 당사자이자 공익신고자가 맞다”고 밝혔다.

그리고 전날 윤 전 총장이 ‘조씨가 특정 후보 캠프와 연루됐다’고 한 기자회견에 “황당하고 모욕을 당한다고 느꼈다. 이번 대선에 애초에 참여할 생각이 없었다”며 “윤 전 검찰총장과 김웅 의원을 고발하겠다”고 전했다.

여·야는 연일 위 사건에 대해 말을 쏟으며 대립 중이다.

與 "윤석열은 뻔뻔함의 극치" "특검과 국정조사해야 한다" 십자포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과 야당 사주 공작 의혹이다. 국민적 불만과 공분이 임계점에 이르렀다”라며 “야당의 태도는 실망스럽다. 윤석열은 오만방자하게 국민을 겁박하고 있다. 뻔뻔함의 극치다”고 비난했다.

또 “언론을 겁박하고 제보자를 고발하겠다고 한다”며 덧붙여 “국민의힘은 최강욱 의원 고발장을 정점식 의원이 담당변호사에게 전달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자체 조사를 통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공당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고 비판 범위를 넓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도 10일 “윤석열 고발 사주의혹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석열은 이번 사건에서 드러난 고발장을 출처도 작성자도 없는 ‘괴문서’라고 했다. 이 ‘괴문서’를 전달한 이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었다”고 꼬집었다.

연이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공명선거추진단을 출범시킨다는 것도 문제다. 모호한 명칭 탓에 무엇을 할 조직인지는 알기 어렵지만 대체로 윤 후보 캠프의 정치공작진상규명특위와 공동보조로 진실을 오염시킬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낙연 전 당 대표 측도 10일 “고발 사주 의혹은 제2의 국정농단 사태이고, 제2의 국기문란 사건이다”라며 “97년 대선 때 안기부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지지율을 높이려고 북한에게 휴전선에서 총 쏴달라고 부탁한 '총풍사건'만큼 심각한 정치공작 사건이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특검을 도입해야한다. 공수처의 직권남용 혐의 수사와 병행해 특검을 통해 종합적인 수사가 필요하다. 여·야는 국정조사로 공동 대응해야한다”고 촉구했다.

◇野 "생태탕 시즌2" · "개인 문제일 뿐 당은 끌어들이지 마라" 의견도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석열이 개입 안했다면 생태탕 시즌2다. 그러면 당내에서 굉장히 역공에 나설 것”이라 발언했다.

또한 11일 SNS로 ‘김웅의원은 영장에 피의자로 적시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하고 '영장제시 없이 바로 김웅의원과 보좌진의 PC에서 "조국·미애·오수" 등의 키워드로 파일을 수색했다’고 성토했다.

이 대표는  ‘공수처가 압수수색을 나가면서 틈 날때마다 김오수 검찰총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공수처의 수사에 의혹을 제기했다.

당사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기자회견으로 “정치공작을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좀 하고, 그리고 인터넷 매체나 또는 무슨 제소자나 또 의원들도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덧붙여 “언론에 제보부터 먼저 한 사람이 어떻게 갑자기 공익제보자가 됩니까. 그렇게 폭탄을 던져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서 그 디지털 문건의 출처, 작성자에 대해서 정확히 대라”고 제보자라고 밝힌 조성은 氏를 비난했다.

홍준표 의원은 후보 개인의 문제라며 정면 돌파를 주문했다.

그는 11일 SNS로 '후보자 개인이야 훌쩍 떠나 버리면 그만이지만 당은 중차대한 대선을 치루어야 한다'라고 글을 올렸다.

홍 의원은 ‘이 사건은 의외로 단순하다’라며  '당사자들이 자꾸 변명하고 기억 없다고 회피 하는 바람에  일이 커지고 있고 당도 말려 들어가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짚고 ‘의혹의 당사자들은 팩트를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밝히고 당을 끌고 들어 가지 마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여당이 요구하는 법사위 소집·국정조사가 열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저를 국회로 불러달라. 당당하게 저도 제 입장을 얘기하겠다”고 한 발언이 이행될 지 또 사건의 진실 여부가 가려질 지는 공수처의 수사 결과를 기다려봐야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