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1인 시위 나서.."국비보전 대책 내놔야"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도시철도 무임승차인원이 지난 8월까지 1140만명에 달하고 수송비용 비용 손실액도 154억에 달하는 등 올 하반기 기준 약 229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천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9월6일 “정부는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액에 대한 국비 보전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며 국회 1인 시위에 나섰다.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9월6일 “정부는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액에 대한 국비 보전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며 국회 1인 시위에 나섰다.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9월6일 “정부는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액에 대한 국비 보전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며 국회 1인 시위에 나섰다. 

이 의원은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이 전망되는 만큼 현재 상황 등을 고려한 정부 차원의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하철 노조들이 버틸 대로 버텼지만 현재 궁지에 몰린 실정에서 부득이한 파업을 예고한 것으로 안다”며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에 대해 정부 부담 검토를 거듭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인천도시철도는 현재 늘어나는 무임수송 비용만으로도 손실률이 커지고 있는데다, 코로나19 악재까지 겹치며 어느 때보다 비용 손실에 대한 정부의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한 때이다.

그동안 인천교통공사 등 전국 6개 지하철 노조에서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에 대한 정부 부담 검토 의견을 꾸준히 제출했지만, 이에 대한 국비 보전 대책은 전혀 없었다.

정부의 대책이 나오지 않자, 지난해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로 구성된 ‘전국 지하철 노조’에서는 빠르면 추석 전 연대파업을 예고했다. 

이용범 의원은 지난해 10월 인천시의회에서 통과된 ‘인천도시철도 무임수송손실 국비 보전 촉구 건의안’을 정부에 제출하고, 여러 차례 국회를 찾아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