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인사·단체로 구성 추진단 회의 개최
이호철 부총장, “지역의료 열악..개선 필요"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대학교는 이호철 대외협력부총장을 단장으로 의과대학 설립 추진단을 구성하고 31일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인천대학교는 이호철 대외협력부총장을 단장으로 의과대학 설립 추진단을 구성하고 8월31일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이날 오후 1차 회의를 열고 수도권에 위치한 인천지역의 취약한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의과대학 설립을 본격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는 이호철 대외협력부총장을 단장으로 의과대학 설립 추진단을 구성하고 8월31일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이날 오후 1차 회의를 열고 수도권에 위치한 인천지역의 취약한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의과대학 설립을 본격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인천대학교)

의대설립 추진단에는 지역 국회의원과 관련학과 교수, 학생대표, 시민단체, 유관기관대표, 언론사 대표 등이 참여했다.

추진단은 이날 오후 1차 회의를 열고 수도권에 위치한 인천지역의 취약한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의과대학 설립을 본격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인천대의 이번 의과대학 설립 추진은 열악한 인천지역의 의료체계 개선의 필요성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인천은 전국 특·광역시 중 인구수가 상위 3번째인 300만명인데도 공공의료기관 병상 수는 전체의 4.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는 울산 다음으로 최저 수준이다.

또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도 2019년 기준 1.7명에 그쳐 전국 특·광역시 중 6번째에 머물렀다.

이에 추진단은 향후 주무부처인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여야의 협조를 얻어 의대 설립 추진에 필요한 입법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각 당의 대선 공약으로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인천대 학생들도 의대 설립에 적극 뛰어들었다.

앞선 지난 5월 인천대 총학생회는 “공공의료가 취약한 인천에 국립의대 신설이 필요하다”며 인천대 의대 설립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김주홍 인천대 총학생회장은 “학생들의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을 위함은 물론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라도 인천대 의과대학 유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추진단 1차 회의에 앞서 인천지역 국회의원인 김교흥 국회의원, 정일영 국회의원, 박찬대 국회의원도 공공의대 설립을 지지하는 영상 메세지를 전해 왔다.

이들은 하나같이 영상 메시지를 통해 “공공의료 확대라는 시대적 요구와 인천의 의료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인천대 의과대학은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호철 인천대 부총장은 “인천대의 의과대학 설립은 이같이 낙후된 인천지역의 의료체계 개선 및 공공의료 확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화, 옹진 등 168개 도서 지역의 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은 2008년 인천의료원을 인천대 부속병원화하는 방안이 검토된 것을 비롯해 2017년에는 국립 인천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방안이 본격 추진됐다.

  


2018년에는 치·의대 설립이 추진됐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